서울지역 평검사 90여명 긴급회동

  • 입력 2005년 5월 2일 19시 12분


코멘트
긴장의 서울중앙지검2일 서울중앙지검 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중앙지검 평검사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검사들이 엘리베이터에 오르고 있다. 신원건 기자
긴장의 서울중앙지검
2일 서울중앙지검 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중앙지검 평검사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검사들이 엘리베이터에 오르고 있다. 신원건 기자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사개추위)의 형사소송법 개정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 소속 평검사 90여 명은 2일 밤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15층 회의실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전국 평검사 회의 소집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오후 7시 반부터 밤 12시 넘어까지 진행된 회의에서 평검사들은 사개추위의 개정방향에 대한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면서 전국 평검사 회의를 열어 조직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평검사 회의 관계자는 “서울지검 검사들은 전국 평검사 회의 소집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냈으며 이에 대해 다른 지검 검사들의 의견을 들어본 뒤 개최 여부와 방법 일시 등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평검사들이 집단 회의를 연 것은 1999년 2월 심재륜(沈在淪) 당시 대구고검장의 항명파동과 2003년 3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취임 직후 ‘인사 서열파괴’ 때에 이어 세 번째다.


평검사들은 회의 중간에 발표한 성명서에서 “현재의 형소법 개정안이 국민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짜여진 일정에 맞추듯 성급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깊이 우려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명분만을 앞세운 국적 불명의 고비용 저효율 제도가 아니라 피의자와 피해자의 인권이 모두 존중받고, 억울한 죄인을 만들지 않으면서도 부정부패 척결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조화로운 형사사법 절차”라고 말했다.

부산지검 소속 평검사 60여 명은 3일 평검사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에 앞서 울산지검 소속 평검사 20여 명은 지난달 29일 대책회의를 갖고 국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법제도를 검찰이 배제된 채 바꾸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의견을 모았다.

사개추위의 한승헌(韓勝憲) 공동위원장은 이날 김승규(金昇圭) 법무부 장관과의 통화에서 “사개추위의 형소법 개정을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며 검찰 요구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회장 이석태·李錫兌 변호사)은 이날 성명을 내 “사개추위의 형소법 개정에 대한 검찰의 반발은 반인권적 자백위주 수사, 시대에 뒤떨어진 조서 중심의 형사재판에 미련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황진영기자 bud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