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로 오세요/용인송담대학 外]“미래 가꾸는 교육”

  • 입력 2005년 1월 10일 16시 15분


코멘트
▼용인송담대학…한발 앞선 주문식 교육▼

용인송담대는 ‘학생이 만족하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대학’을 목표로 젊음과 패기를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웃음이 가득한 대학’을 모토로 ‘4가지 맛’의 특색 있는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

첫째, ‘상큼하다, 90% 이상의 취업률!’ 취업정보센터와 산학협동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인 취업 관리를 하고 있다.

둘째, ‘싱싱하다, 장학금과 전일제 수업!’ 교내외 43종의 장학금과 전일제 수업, 각종 복지시설과 해외 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다.

셋째, ‘달콤하다, 통학지원(강남에서 40분)!’ 서울 수원 성남 분당 광주 하남 인천 안양 등으로 스쿨버스가 아침저녁으로 운행한다.

넷째, ‘짜릿하다, 국내최고 특성화대학!’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7년 연속 우수특성화대, 6년 연속 주문식 교육 실시대학으로 선정됐다.

정시모집에서는 20개 학과가 1159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인터넷 원서 접수는 21일까지, 창구 접수는 22일까지 실시한다.

일반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과 학교생활기록부를 각각 50%씩 반영하고 특별·독자전형은 학생부만으로 선발한다. 수능 성적은 과목별 백분위점수 중 최고점수 1과목을 반영하고 학생부는 1∼3학년 성적 중 석차가 가장 우수한 과목 2개의 백분위 점수를 평균 내서 반영한다.

문종훈 학사운영처장

▼서울정보기능대학…수업료 국비 지원 직업개발과정 운영▼

기능대학은 고등교육법에 의한 전문대학이다. 서울정보기능대학은 서울 강서구에 있으며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인 직업능력개발과정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학위과정에서 7개학과, 직업능력개발과정(전액 국비)에서 10개 직종을 개설하고 있다.

우수한 교육시스템과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 전원이 취업해 왔다. 학위과정은 국가 지원을 받아 학기당 90여만 원 내외이며, 직업능력개발과정은 전액 국비로서 수업료 부담이 전혀 없다.

외부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 졸업자 등 고학력자 입학률이 꾸준히 늘고 있다.

학위과정 정시모집은 18일까지 인터넷 및 방문 접수를 받으며 정원 내 선발과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 나눠 실시한다. 정원 내 선발의 경우 일반전형과 특별전형, 우선선발 등의 전형방법이 있다. 정원 내 일반전형은 인문계 고교 출신자, 수능 성적 우수자 등이고 정원 내 특별전형 대상자는 실업계 고교 출신자, 직업교육 1년 이상 이수자, 산업체 근무경력 6개월 이상자,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기능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 등이다.

정원 외 특별전형의 경우 전문대졸(동등 이상의 학력 소지자) 등을 대상으로 입학정원의 10% 이내에서 선발한다.

신영철 입시홍보팀장

▼청강문화산업대학…급부상 직종 애니-게임 전문가 양성▼

청강문화산업대학은 개교 이래 8년 연속 교육인적자원부 우수특성화 프로그램 대학에 선정됐다. 중소기업 기술지도 대학, 교육부 신직업 교육문화육성 우수대학 등 탄탄한 경쟁력을 갖춘 특성화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정보통신산업, 생명공학산업과 함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문화산업은 수요가 계속 늘고 있다.

특성화대학을 지향하는 청강문화산업대학은 모든 교육을 산업현장의 실무와 연계해 교육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개설된 푸드스타일리스트과나 만화창작과, 애니메이션과, 컴퓨터게임과 등이 대표적인 특성화학과다.

청강문화산업대학은 최신 사양의 고성능 PC 실습실, 그래픽 디자인 실습실, 영상실, 매체제작스튜디오, 소극장, 만화영상도서관 및 정보관 등 국내외 유수대학보다 훌륭한 첨단시설과 쾌적한 환경에서 전공별 특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청강문화산업대학은 전공 관련 산업체, 유관기관 등과 탄탄한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해 교수의 현장연구, 학생들의 현장실습 및 취업을 내실 있게 지원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청의 인터넷창업보육센터와 중소기업 기술지도대학으로 선정돼 유망 중소기업 기술지원을 통해 긴밀한 산학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임동진 입학처장

▼충청대학…전공선택 폭넓은 ‘신개념 학부제’ 도입▼

충청대학은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1983년 개교해 3만여 명의 동문을 배출한 충청지역 최고의 전문대학이다.

4년제 대학을 포함한 지방대학 최초로 현직 대통령이 학위수여식에 방문(2001년)한 것을 비롯해 2년 연속 교육인적자원부 재정지원사업 최고지원대학으로 선정돼 대학의 위상을 떨치고 있다.

청년실업이 날로 심각한 현실에서도 매년 95%에 가까운 취업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 졸업생 취업현황에서는 전국 전문대학 8위를 기록했다.

10일부터 21일까지 정시모집을 실시한다. 모집단위는 14개 학부(40개 전공), 13개 학과로 총 모집정원은 2640명이다.

2005학년도부터는 학생들에게 전공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 ‘신개념 학부제’를 도입하고 ‘Self-Design Course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해 놓고 자신의 판단과 교수의 조언에 따라 스스로 적성과 직업 선호군에 맞는 과목을 수강하는 제도로 전공학위는 마지막 학기에 부여된다.

김봉각 교학처장

▼상지영서대학…호텔항공-사진영상 등 첨단학과 신설▼

상지영서대학은 200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25개과 1025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의 경우 국방정보통신과는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면접(인터넷 면접) 점수를 반영한다. 이 밖의 모든 과는 학생부와 수능 성적을 반영한다. 수능은 언어와 외국어영역만 반영하며, 학생부는 국사와 국어생활 성적만 반영한다.

특별전형은 동일계, 자격증, 산업체근무자, 독자기준 등으로 선발하며 학생부만 반영한다. 정원 외 전형은 국방정보통신과를 제외한 모든 과에서 전문대졸 이상, 농어촌, 재외국인(민) 전형으로 모집을 하고 있다.

2005학년도에 의료시스템정보과, 관광조리음료과, 사회복지과, 호텔항공과, 사진영상과 등 5개과를 신설해 학생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주간은 무료 해외연수, 야간은 입학 장학금이 지급된다. 원서는 인터넷으로는 23일까지, 창구에선 24일까지 접수한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15일까지 공동접수한다. 합격자 발표는 2월 1일. 대학 홈페이지나 입학홍보처(033-730-0960∼2)로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강창구 입학홍보처장

▼인하공업전문대학…항공-정보통신 최고인력 키우는 요람▼

인하공업전문대학은 항공서비스 분야의 강점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등 첨단산업 분야의 최고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요람으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200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인터넷으로만 원서를 접수한다. 접수기간은 13일까지, 정원 내 전형 1499명과 정원 외 전형으로 일정 수를 선발한다.

일반전형의 경우 종전과 달리 영역별 계열 백분위를 반영하고 공학계 학과는 수리영역 및 외국어영역의 백분위 각 100점 만점씩 200점 만점을 반영한다. 인문사회계 학과 및 예체능계 학과의 경우 언어영역 및 외국어영역의 백분위 각 100점 만점씩 200점 만점을 반영한다.

공학계 학과 및 예체능계 학과의 성적반영비율은 대학수학능력시험 60%, 학교생활기록부 40%를 반영하고, 항공운항과의 경우 수능 40%, 학생부 30%, 면접 30%이며 항공경영과, 관광과, 호텔경영과, 비서과 등은 수능 40%, 학생부 40%, 면접 20%이다.

특별전형은 수능을 반영하지 않고, 학생부의 전 학년 전 과목 계열석차를 반영한다. 성적반영비율은 공학계 학과 및 예체능계 학과의 경우 학생부 100%로 반영하며 관광과, 호텔경영과, 비서과 등은 학생부 80%, 면접 20%로 반영한다.

박정웅 입학처장

▼여주대학…모든 신입생에 무료 해외연수 기회▼

여주대학은 20여만 평 규모의 자연친화형 캠퍼스에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갖춘 3000여 평 규모의 여암학술정보관, 1000명 수용이 가능한 초현대식 기숙사 등이 완비돼 있다.

캐릭터애니메이션디자인전공 푸드코디네이션전공, 뮤지컬음악 전공, 간호과, 치위생과, 안경광학과 등 모두 39개의 학과 및 전공이 있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를 비롯해 450여 개의 산업체와 산학협력체제를 구축해 철저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매주 하루를 산학협동일로 지정해 기술지도 및 공동연구를 한다. 매년 취업률이 90%가 넘는다.

신입생 전원에게 무료 해외연수를 실시하고 일본 미국 호주 캐나다 등의 우수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어 어학연수 및 편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일본 오사카(大阪)산업대학 및 나고야(名古屋)예술대학, 뉴질랜드 켄터베리 체육경영대학에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중.

신입생 중 최우수합격자에게는 입학금과 수업료 전액을 졸업할 때까지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것을 비롯해 교내외 40여 종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인터넷 원서 접수는 21일까지, 창구 접수는 22일까지 실시한다.

일반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학교생활기록부를 각각 50% 반영하며 특별전형은 학생부로만 선발한다.

노섭 입학관리처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