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시내버스 노사협상 뒷거래 파문 확산

  • 입력 2004년 7월 13일 21시 48분


코멘트
대구지역 시내버스 노사가 임금협상 등과 관련해 수천만 원을 주고받은 ‘뒷거래’의 실체가 경찰수사 결과 드러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연례행사처럼 파업을 벌여온 시내버스 노조 간부들이 대거 비리에 연루된 것으로 밝혀지자 파업 때마다 큰 불편을 겪어 온 시민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검은 돈’의 출처는=경찰에 따르면 사용자인 대구시내버스 조합에서 노조 간부들에게 건네진 돈은 모두 8300만원. 명목은 ‘임금협상 과정에서 잘 봐 달라’는 것이었다.

이 가운데 노조위원장인 장모씨(57)에게만 2001년 10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해외여행경비와 명절떡값 등으로 세 차례에 걸쳐 3700만원이 건네졌고 노조 간부 6명에게는 각각 200만∼300만원씩 총 1300만원이 전달됐다.

경찰조사 결과 이와는 별도로 3300만원이 조합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노조 간부들의 해외여행경비로 지원된 사실도 드러났다.

경찰은 조합 측에서 노조 간부에게 건네진 돈 중 6600만원은 지역의 시내버스 광고대행 업체인 S사가 부담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 돈은 조합 측을 상대로 한 S사의 로비자금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

그러나 경찰은 수사결과 발표 때 이 돈의 출처와 용도, 성격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아 의혹을 사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S사가 대구의 시내버스 광고대행업을 독점하고 있는 점을 감안, “시내버스 조합과 S사의 ‘부적절한 돈거래’에 대해서도 전면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내버스 요금인상에 불똥 튈 듯=대구시는 이번 사태로 시내버스 노사 양측에 대한 여론이 급속히 악화될 경우 8월 시내버스 요금인상과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등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 시내버스 노사가 8일간 파업을 벌인 뒤 사용자 측의 임금인상 비용보전 등을 명목으로 늦어도 8월에는 요금을 인상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노사의 비리가 드러난 상황에서 요금인상을 추진할 경우 시민단체 등의 거센 반발이 우려된다”며 “버스업계의 경영난 해소라는 측면에서 타 시도의 요금인상 추이를 봐가면서 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조 측은 2001년부터 올해까지 4년 동안 세 차례 파업을 벌였으나 거액의 경비를 지원받아 해외연수에 나섰던 2002년에는 파업을 하지 않았다.

정용균기자 cavati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