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달아오른6·5 재·보궐선거 차분한 투표를”

  • 입력 2004년 5월 24일 21시 09분


코멘트
6·5 재·보궐선거가 중앙정치권의 개입과 학연, 지연 등으로 인해 과열조짐을 보이고 있다. 부산 선거관리위원회와 시민단체 등은 과열 자제를 당부하며 정책선거를 촉구했다.

▽부산=시민들과 공직자들은 시장 자리를 놓고 행정부시장과 정무 부시장 출신이 맞붙자 선거 과정과 결과에 대해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강문종(康文宗) 부산시 선거관리위원장은 24일 ‘6·5 부산시장 보선에 즈음한 부산시민에게 드리는 말씀’이란 담화문을 통해 공명선거와 투표 참여를 당부했다.

이번 담화는 지방선거와 관련해 지방선관위원장이 발표하는 것으로는 부산시장 보선의 과열양상을 사전에 차단하자는 뜻이 포함돼 있다.

강 위원장은 “후보자는 선거법 준수와 정책선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400만 부산시민은 학연, 지연, 혈연이 아닌 정책을 꼼꼼히 살펴본 후 비전과 능력이 있는 후보자를 선택해야 한다”며 “투표당일 빠짐없이 투표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부산지역 상공인 95명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 보선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우수한 지역일꾼을 뽑는 선거”라며 “중앙 정치권은 풀뿌리 민주주의가 정착하도록 선거개입을 자제하고 차분히 결과를 기다릴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부산시장 선거가 차기 대권이나 정국 주도권 운운하는 정략적 발상으로 여야의 총력이 동원되는 중앙정치의 대리전으로 치러진다면 지방자치제의 순수한 의미가 퇴색된다”고 우려했다.

부산경실련도 “이번 선거가 전직 부시장의 대결로만 비춰져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두 후보에게 부산의 현안과 당면과제를 중심으로 ‘14대 시민공약’을 제시하고 공약화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이 제안한 14대 공약은 △장기미집행사업의 시행여부 결정과 예산확보방안 △부산시 재정의 건전성과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시민감사위원회 도입 △재래시장 차별화 전략 △외자유치에 대한 대책 △낙동강 둔치개발 전면 재검토 등이다.

▽경남=부산과 달리 경남지역은 아직 중앙정치권의 개입이 본격화 하지는 않은 상태다.

한나라당 경남도당과 김태호(金台鎬) 도지사 후보 측은 선거기간 중 박근혜(朴槿惠) 대표를 2, 3차례 경남에 초청한다는 계획이다. 한나라당 경남도당은 박 대표에게 부처님 오신날인 26일 경남을 방문해 달라고 요청해 둔 상태다.

열린우리당 경남도당과 장인태(張仁太) 도지사 후보 측은 “이번 선거에 중앙정치권의 개입을 최대한 배제한다는 방침이라 중앙당 차원의 지원유세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총리 내정설이 나돌고 있는 김혁규(金爀珪) 상임중앙위원은 최근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 이어 24일 진주선거연락소 개소식에 참석했다.

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강정훈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