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자금 수사 착수]“盧 스스로 경선자금 특검 임명해야”

  • 입력 2004년 2월 2일 18시 53분


코멘트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2일에도 경선자금 수사의 전면 확대를 한목소리로 요구하고 나섰다. 물론 주 타깃은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이었다.

민주당 한화갑 전 대표는 이날 농성 중인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 대통령은 스스로 특별검사를 임명해 자신이 입후보했던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및 대선자금에 관해 공정하게 수사하도록 할 것을 권유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자금 수혜자인 노 대통령에 대해서는 검찰이 눈을 감은 채 야당 의원 경선자금만 샅샅이 파헤쳐 법을 집행하겠다는 것은 정권에 코드를 맞춘 편파수사, 표적수사”라고 목청을 높였다. 측근들은 “검찰 수사 때문에 ‘한미 네트워크’ 연례회의가 전격 취소됐다”며 검찰을 원망했다. 한 전 대표를 비롯한 한국측 여야 의원들과 데니스 해스터트 미 하원의장, 토머스 대슐리 상원 민주당 대표, 존 워너 상원 국방위원장,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 등이 갖기로 돼 있던 토론회가 무산돼 의원 외교에 큰 손실을 입었다는 것.

그러나 민주당은 한 전 대표에 대한 검찰의 경선자금 수사 이후 ARS 조사 결과 호남지역 지지율이 6%나 올랐다며 고무된 표정이다.

이와 관련해 조순형(趙舜衡) 대표는 이날 상임중앙위원회의에서 “검찰이 경선자금 전반에 대한 수사 착수 의사를 오늘까지 발표하지 않을 경우 청문회 대상을 경선자금까지로 확대할 방침이다”고 압박을 가했다. 또 추미애(秋美愛) 상임중앙위원은 “검찰이 경선자금 수사를 기피하면 법무장관 검찰총장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한 해임을 촉구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한나라당 박진(朴振)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안희정씨가 받은 불법자금 중 일부가 노 대통령의 경선자금으로 드러남으로써 단서가 없어 수사를 못한다던 검찰은 더 이상 다른 말을 못하게 됐다”고 가세했다.

한편 지난 대선 당시 노 후보측이 D사로부터 50억원을 받았다고 주장한 민주당 김경재(金景梓) 의원은 이날 “불법 대선자금은 D사 최고 의사결정권자들의 업무상 배임행위로 이뤄졌다”며 “내부자에게서 구체적인 설명을 들었다”고 추가 폭로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날 “당사자로 거명된 D그룹이 이미 고소했다”는 점을 들어 김 의원에 대한 고소 방침을 철회했다. 대통령이 소송의 주체가 되는 데 따르는 부담도 부담이지만 자칫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자들을 결속시키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계산도 작용했을 것으로 민주당측은 보고 있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