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토론마당]시민광장 서울시청 앞 통행제한

  • 입력 2003년 12월 30일 18시 26분


코멘트
▼세계에 과시할 만한 '예술광장' 기대 ▼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 서울시청 앞에 모여든 수많은 인파가 ‘대∼한민국’을 외치던 감동의 순간을 아직도 기억한다. 자동차가 다녀야 할 도로는 한국 축구를 응원하는 붉은 악마들로 가득 찼지만 어느 누구도 통행에 불편을 느끼지 않았다. 그때 현장에 있었던 필자는 ‘우리도 자유롭게 걸어 다닐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한국의 수도인 서울은 세계에 과시할 수 있는 광장이 전무한 게 사실이다. 그 때문에 서울시가 자동차 없는 시민광장을 만들겠다는 소식에 가슴이 설♬다. 특히 광장 바닥을 액정표시장치(LCD) 모니터로 장식한다니 서울의 멋진 예술품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광장 설치공사와 관련해 서울시는 차량을 무작정 통제하기보다 차선 일부 변경과 지하철 증편 등의 대안을 마련해 주었으면 한다.

문현자 보험설계사·서울 송파구 잠실동

▼교통혼란 불보듯…대책없는 추진 반대 ▼

서울은 1960, 70년대 교통 혼잡을 고려하지 않은 마구잡이식 개발로 인해 세계 대도시 중 교통환경이 가장 나쁜 도시에 속한다. 특히 강북지역은 각종 문화재와 서울의 심장부를 차지하고 있는 용산 미군기지 등으로 인해 도로 사정이 더욱 열악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는 청계천 복구사업을 위해 삼일고가도로를 철거한 데 이어 시민광장 조성을 위해 서울시청 앞의 교통을 통제하겠다니 심히 걱정스럽다. 서울시가 아무런 대책도 마련하지 않은 채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광장을 만들겠다고 발표하기 전에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고 신중하게 추진해야 하는 것 아닌가. 이제라도 서울시는 시민광장 조성과 관련해 서울 시민의 의견에 귀 기울여 주기 바란다.

박준홍 회사원·서울 종로구 명륜동2가

▼시민-외국인 관광객에 멋진 쉼터 될 것 ▼

서울시청 앞 도로를 시민광장으로 꾸미는 것에 찬성한다. 많은 회사들이 밀집한 시청 부근은 출퇴근 시간은 물론이고 평시에도 차량으로 혼잡하다. 시끄러운 차량 소음과 매연으로 인해 인상이 찌푸려질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또 시청 부근에 위치한 덕수궁을 관람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도 눈에 많이 띄는데 꽉 막힌 도로와 삭막한 빌딩만 보고 가는 건 아닌지 아쉬웠다. 이런 상황에서 시청 앞에 시민광장이 마련된다면 우리 시민은 물론 외국 여행객에게 멋진 쉼터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일부에서 시민광장이 교통체증을 더욱 가중시키는 발상이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우리만의 광장이 생기는 만큼 교통 혼잡에 대한 불편은 감수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정아 회사원·서울 용산구 한남동

▼교통요지 통제땐 市전역 정체 우려 ▼

서울시청 앞 광장은 서울시 교통의 중심지이다. 태평로 을지로 등 실로 엄청난 교통량이 교차되는 구간이어서 이곳이 정체되면 서울시내 대부분의 지역이 교통대란을 겪게 된다. 이처럼 중요한 교통중심지를 단지 사람 중심의 거리로 바꾸기 위해 시민광장을 추진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 그렇지 않아도 청계천 복원공사가 진행되면서 곳곳에서 교통체증이 빚어지고 있는데 시청마저 교통을 통제한다면 교통대란은 물론 물류비용의 엄청난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보행자를 위한 시민광장의 취지를 살리려면 시청 주변에 지하차로를 설치하는 등 원활한 교통 소통을 전제로 진행돼야 할 것이다.

홍순성 자영업·경기 시흥시 포동

▼알림 ▼

다음 주 ‘독자토론마당’ 주제는 ‘대통령 측근 비리 관련, 대통령 조사’입니다. 검찰은 29일 노무현 대통령이 측근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일부 사실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검찰은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계속해야 하고 관련자 조사로도 진상 파악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노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하지 않았습니다. 내란 외환죄를 제외하고는 대통령에 대해 형사소추를 할 수 없도록 한 헌법정신에 비춰볼 때 재임 중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의 형사상 특권에도 불구하고 조사는 가능하며 이번의 경우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반드시 대통령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의견을 보내주십시오.

참여하실 독자는 의견을 500자 정도로 정리해 다음 주 월요일(2004년 1월 5일)까지 본사 기획특집부로 팩스(02-2020-1299)나 e메일(reporter@donga.com)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실명(實名)과 주소, 전화번호 등 정확한 연락처를 명기하시기 바랍니다. 채택된 글에 대해선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