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IS시행유보 파문확산]대학 "올 수험생 정상入試보장안돼"

  • 입력 2003년 5월 27일 18시 31분


코멘트
27일 이군현 교총회장(왼쪽)이 교육부를 방문, 장관사퇴요구서를 전달하기에 앞서 서범석 교육부차관에게 전교조의 요구에 굴복해 NEIS를 포기한 것이 아니냐고 따져묻고 있다.-이종승기자
27일 이군현 교총회장(왼쪽)이 교육부를 방문, 장관사퇴요구서를 전달하기에 앞서 서범석 교육부차관에게 전교조의 요구에 굴복해 NEIS를 포기한 것이 아니냐고 따져묻고 있다.-이종승기자
교육인적자원부가 26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시행 유보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1학기 수시모집 등 입시를 눈앞에 둔 대학들이 “NEIS를 둘러싼 혼란으로 대학입시를 제대로 치를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우려하고 있다.

또 그동안 밤을 새워 NEIS 입력작업을 해 온 일선 초중고교의 정보담당 교사들도 동요하고 있다.

이들은 학교장을 찾아가 보직사퇴서를 제출하는가 하면 NEIS 시행 유보를 반대하는 전 국민 서명운동을 계획하는 등 집단 반발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대학들 “입시자료 어떻게 믿나”=교육부는 “올해 대학입시에 차질이 없도록 고교 3학년에 한해 NEIS체제를 운영한다”고 했지만 대학들은 이를 전적으로 신뢰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전국 시도교육감과 교장들이 NEIS 시행 유보를 거부하는 등 혼란이 발생하고 있어 올해 입시에서 모든 고교가 학생들의 성적자료를 NEIS를 통해 제출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특히 일부 학교에서 수기(手記)로 자료를 보내올 경우 신뢰도는 물론 전산화 과정에 필요한 시간 및 인력 수요에 대한 걱정을 호소하고 있다.

성태제 이화여대 입학처장은 “수기자료는 학생들이 임의로 추가 기재할 수도 있어 일일이 학교에 확인을 해야 한다”며 “전형 후에도 논란이 발생해 결국 학생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걱정했다.

대학들은 또 일선 정보담당 교사들이 업무 거부에 들어갈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앞으로 전형 일정에 차질을 빚지나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정보담당 교사들의 동요=일선학교의 정보담당 교사들은 “고3을 제외한 전 학년이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 체제로 복귀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NEIS와 CS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가 달라 역이관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현재 이 프로그램은 개발이 돼 있지 않은 상태다. 정보담당 교사들은 프로그램을 개발되더라도 오류 검증과 이관된 자료에 대한 점검 등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현 상태로는 NEIS로 자료를 하나하나 출력한 뒤 이를 다시 CS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로 드는 시간과 노력이 엄청날 수밖에 없다.

▽“CS는 7차 교육과정 반영 못해”=CS는 제6차 교육과정에 맞게 개발돼 있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의 심화선택과정이 적용되는 고교 2학년의 경우 학사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CS프로그램이 아예 없어 현 상태로는 고2의 학사업무 처리는 불가능하다.

특히 이동식 수업이 많은 상업고 특목고 체육고 등에서는 수업마다 반이 새로 구성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나 CS는 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 교사들은 7차 교육과정을 반영할 수 있는 CS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적어도 6개월은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서버 관리 전문인력이 없다=CS는 웹 기반인 NEIS와는 달리 유닉스(UNIX)라는 서버 운영체제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학교마다 서버관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일선 학교에서는 유닉스체제에 익숙한 서버관리 전문 인력이 없는 상태이다.

전문지식을 가진 교사가 있더라도 이 교사가 전근을 가 버리면 해당 학교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기술상의 문제점=CS의 경우 지난해 5월에 나온 2.85버전을 마지막으로 업그레이드가 중단된 상태다. NEIS로의 이행에 대비해 담당업체와의 유지보수 계약도 지난해 5월 이미 종료된 상태여서 사용 중 에러가 발생할 경우 손을 못 쓰게 된다.

그나마 현재 전국 1만730개의 초중고교(97%)가 NEIS를 시행하고 있고 350여개교는 이미 CS를 폐기한 상태다.

홍성철기자 sungchul@donga.com

허진석기자 jameshuh@donga.com

정보담당 교사들이 주장하는 NEIS와 CS의 장단점
NEIS항목CS
안정적자료의 신뢰성불안정
인증키 및 다중 방화벽 설치보안성해킹에 완전 노출
시도교육청 일괄 관리유지 관리 학교마다 관리자 필요
업무효율 증가로 가능 교원 잡무 경감 여부자료 백업 등 추가 업무 필요
가능인권침해 여부가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