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뱃돈 재테크로 경제교육]'돈 바로알기' 은행부터 가르쳐야

  • 입력 2003년 2월 4일 17시 11분


코멘트
지난해 2월 국민은행이 어린이 금융상품으로 선보인 '캥거루통장'은 3달만에 55만 계좌를 유치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지난해 2월 국민은행이 어린이 금융상품으로 선보인 '캥거루통장'은 3달만에 55만 계좌를 유치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설이면 아이들의 주머니가 두둑해진다. 흥청망청 세뱃돈을 쓰고 난 뒤 용돈을 달라고 손을 내밀어 부모 속을 태우는 아이들이 적지 않다. 목돈을 관리한 경험이 적기 때문이다.

유태인의 지혜를 담은 탈무드는 “아이에게 물고기를 던져 주는 것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라”고 이른다.

또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돈에 대한 감각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때 부자가 된다”고 말한다.

세뱃돈을 받고 동네 구멍가게나 장난감 가게로 달려가는 아이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일러주면 어떨까. 조흥은행 재테크팀 김은정 과장은 “아이 이름으로 통장을 만들어 주고 세뱃돈을 종자돈 삼아 돈이 불어나는 원리를 설명해주면 좋다”고 말했다.

▽통장부터 만들어라〓돈에 대한 개념이 없는 아이들은 부모를 돈이 쏟아져 나오는 화수분으로 여긴다. 엄마를 조르면 언제든지 돈을 손에 넣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유롭게 돈을 입금하고 꺼낼 수 있는 자유저축 통장으로 저축 습관을 키워보자. 돈을 관리하는 요령과 씀씀이에 대한 책임감 등을 더불어 배울 수 있다.

아이와 함께 각 은행 어린이 금융상품의 이율과 부대 서비스 등을 비교하는 것만으로도 큰 공부가 된다. 은행은 집에서 가까운 곳을 고른다.

▽다음은 적금통장을〓자유 입출금 통장에 돈이 쌓이면 적금통장으로 돌린다. 이자가 어떻게 붙는지 설명해 주는 데는 적금통장이 제격이다.

매달 입금해야 하는 금액이 크다면 부모가 일부를 부담해도 좋다. 넣어야 할 돈의 3분의 1은 아이가, 나머지는 엄마가 돈을 넣는 식이다.

처음 만드는 적금통장은 만기가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로 짧은 것을 고른다. 아이들은 쉽게 싫증을 내기 때문이다.

만기가 돼 목돈을 마련하게 되면 원금에 비해 얼마나 이자가 쌓였는지 하나하나 설명해준다.

▽장기 적금은 용도를 적어둬라〓각 은행마다 5년 이상 장기 적금 상품을 내놓고 있다. 이율이 높고 세제 혜택이 따르지만 어린이를 위한 상품은 없다.

재테크 전문가들은 부모 이름으로 가입하되 ‘ОО 대학 입학용’, ‘ОО 집 장만용’ 등처럼 아이 이름과 용도를 적어 아이와 함께 적금을 드는 방법을 추천한다.

가장 권할 만한 상품은 ‘장기주택마련저축’. 올해까지 가입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최대 10년. 일반 적금보다 금리가 0.2∼0.3% 높을 뿐 아니라 비과세 혜택도 있다.

▽어린이용 금융상품도 많아〓적금에다 보험 기능까지 겸한 상품이 많다. 국민은행 ‘캥거루통장’은 대표적인 어린이용 상품. 수시로 입출금할 수 있다.

무료 종합보험은 가입자에게 따라오는 혜택. 통장을 만들 때 10만원 이상 목돈을 넣고 다음부터는 3만원부터 5백만원까지 자유롭게 넣으면 된다. 최대 18년까지 가입할 수 있다.

신한은행의 ‘주니어플랜’은 1만원 이상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는 적립식 예금. 아이들이 스스로 적금을 들기에 큰 부담이 없다. 최저 잔액이 60만원이 되면 보험에도 자동적으로 가입되고, 환전 수수료도 깎아준다.

우리은행의 ‘우리모아 소액투자신탁’은 어린이와 부모가 같이 들기 좋다.

10만원 이상 100만원까지 가입한 날부터 13개월 동안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다. 10만원 이상인 상품은 어린이 혼자서 하기에는 부담스럽기 때문에 부모와 함께 드는 게 좋다. 이 밖에 외환은행의 ‘꿈나무부자적금’, 서울은행의 ‘패밀리 푸른통장’ 등도 있다.

(도움말=조흥은행 재테크팀 김은정 과장)

각은행의 주요 어린이용 금융상품
은행상품특징
국민은행캥거루통장·수시로 입출금할 수 있음·종합보험에 무료로 가입할 수 있음·통장을 만들 때 10만원 이상 넣고 다음부터는 3만∼5백만원까지 입금 가능
신한은행주니어플랜·1만원 이상 자유롭게 입금 가능·잔액이 60만원 이상 되면 보험에 자동 가입·환전 수수료 할인
우리은행우리모아 소액투자신탁·10만∼100만원까지 자유롭게 입금 가능
외환은행꿈나무 부자적금·3000만원 이내로 수시 입금 가능
하나은행하나적금 꿈나무형·6개월 이상 3년 이내에서 만기를 자유롭게 지정·학교생활안전보험 무료 가입 가능
서울은행패밀리 푸른통장·16가지 상해보험에 무료 가입
농협내리사랑 아이공제·학교폭력과 교통사고 등을 포함하는 종합보장 기능·교육보험기능도 추가 됨

박용기자 parky@donga.com

박형준기자 love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