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6·13 앞두고 4분5열

  • 입력 2002년 5월 17일 15시 39분


'우리가 언제 단결했더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보정치', '대안정치'의 기치 아래 시민운동가들의 출사표가 잇따르고 있으나 후보 단일화를 이루지 못한 채 중복 출마하는 사례가 많다.

시민단체들의 이같은 모습은 100여개 이상의 시민단체가 연대를 통해 많은 국민의 지지를 받으며 위력을 발휘했던 지난 2000년 4·13총선때의 '낙천 낙선운동'과는 완전히 달라진 것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전국지방자치개혁연대는 지난 8일 서울YMCA에서 '2002년 지방선거 출마자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올해 지방선거에 190여명의 지역자치 활동가가 출마한다고 발표했다.

여기에다 이미 출마자를 확정하거나 확정을 눈 앞에 두고 있는 환경운동연합 후보와 한국청년연합회(KYC) 및 최근 창당대회를 마친 녹색평화당과 진보진영의 후보까지 합치면 무려 500∼600명의 후보가 선거를 향해 뛰고 있는 셈.

문제는 양강(兩强) 정당체제 하에서 틈새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 이들 시민운동가 출신들이 4·13 총선때와는 달리 시민단체의 결집된 조직과 힘의 뒷받침을 전혀 받지 못하고 사분오열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

서울시장의 경우 김민석(金民錫) 이명박(李明博) 후보가 선두 다툼을 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동당 이문옥(李文玉) 부패추방운동본부장과 사회당 원용수(元容秀) 대표가 출마를 선언했고 마지막으로 녹색평화당 임삼진(林三鎭)공동대표가 이에 가세했다.

인천시에서는 김창한 민주노동당 후보, 김영규 사회당 후보 및 신맹순 녹색평화당 후보가 한치의 양보도 없이 일전불사의 자세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시민환경단체인 환경운동연합과 녹색연합의 경우 환경연합이 활발하게 이른바 '녹색후보'를 내고 있는 반면 녹색연합은 '정치'에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심지어 임삼진 전 녹색연합 사무처장의 녹색평화당 창당도 자신들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는 시민단체들간에 추구하는 이념과 명분의 차이가 큰 탓도 있지만 시민단체의 역량을 결집할 구심점도 없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장원(張元)전 녹색연합 사무총장 등 스타급 시민운동가들이 이런 저런 이유로 활동을 중단했고 '국민의 정부'하에서 시민단체가 언론사 세무조사 추진에 앞장선 것 등과 관련해 시민단체의 위상과 역할에 많은 논란이 있었던 것도 요인으로 지적된다.

<정성희기자>shch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