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도승희씨 "김영재씨에 주가조작 무마 청탁"

  • 입력 2002년 2월 27일 06시 08분


‘이용호(李容湖) 게이트’ 특별검사팀은 26일 김영재(金暎宰)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가 전 아태평화재단 상임이사인 이수동(李守東)씨의 주선으로 지앤지(G&G)그룹 회장 이용호씨와 인터피온 사외이사 도승희(都勝喜)씨를 6차례 이상 만나 지앤지 계열사의 주가조작 조사 무마 청탁을 받은 단서를 확보했다.

특검팀은 99년 금감원 방문자 기록을 보관한 컴퓨터 본체를 압수해 하드디스크를 복구한 결과 이용호씨가 이수동씨에게 금감원 주가조작 무마 청탁 로비를 벌인 99년 10월경 이용호씨가 4, 5차례, 도씨가 5, 6차례 금감원을 방문한 사실을 밝혀냈다. 금감원은 99년 이용호씨와 도씨의 방문 기록을 하드디스크에서 삭제한 것으로 밝혀졌다.

▼관련기사▼

- 김영재씨 개입여부 집중조사

특검팀은 이용호씨가 99년 10월을 전후해 인터피온 주가조작 혐의에 대해 조사 받기 위해 금감원을 3차례 공식 방문했으며 도씨는 당시 금감원의 조사를 받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특검팀은 이에 따라 김씨를 금명간 재소환해 이용호씨에게서 청탁을 받고 지앤지 계열사의 주가조작 조사를 무마했는지를 조사한 뒤 이용호씨를 선처한 대가로 동생 김영봉씨를 인터피온 전무로 취직시킨 혐의가 드러나면 형사 처벌하기로 했다.

김씨는 지금까지 “이용호씨나 도씨를 알지 못하고 만난 적도 없다”고 주장해 왔다.

특검팀은 김씨가 금감원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보관 중이던 이용호씨와 도씨의 방문기록을 삭제하라고 금감원 직원들에게 지시한 사실이 확인되면 증거인멸의 죄도 적용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2000년 10∼12월 KEP전자와 인터피온에 대한 불공정 혐의를 조사한 결과 주가 조작 등 10건의 위법사실을 확인했으나 검찰 고발은 1건에 그쳤으며 검찰 통보나 경고 대상에서 이용호씨는 제외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검팀은 99년 7∼12월 이용호씨의 주가조작 혐의에 대한 조사를 담당하던 금감원 조사국 직원들이 당시 금감원 감사실의 자체 감사를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특검팀은 이수동씨가 이용호씨에게서 KEP전자와 인터피온 등 지앤지 계열사의 주가조작에 대한 금감원의 조사를 무마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5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확인하고 이수동씨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27일 구속영장을 청구키로 했다. 이수동씨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날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결정된다.

특검팀은 이날 인터피온 사외이사로 이수동씨에게 돈을 전달한 도씨를 다시 불러 김씨의 금감원 조사 무마 의혹을 조사했다.

도씨는 기자들에게 “이용호씨가 김씨를 만난 이후 지앤지 계열사들이 ‘혜택’을 봤으며 지난해 9월 대검이 이용호씨 사건을 수사할 당시 이수동씨가 도피하라고 말해 6개월 동안 피신했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99년 4∼6월 도씨가 이용호씨 사무실에 남긴 전화 메모를 입수하고 이용호씨가 안정남(安正男) 전 국세청장과 민주당 핵심층에 로비를 시도했는지도 조사 중이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이상록기자 myzodan@donga.com

[바로잡습니다]

△2월27일자 A2면 ‘김영재씨에 주가조작 무마 청탁…’ 기사와 2월28일자 A4면 ‘금감원 조직적 개입 가능성’ 기사와 관련, 금융감독원의 방문자 기록을 보관한 정보시스템이 압수된 사실이 없고, 전산시스템 구성상 방문자 기록의 삭제는 불가능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금감원은 또 이용호씨와 도승희씨의 금감원 방문 여부에 대해서는 관련자료를 이미 특검팀에 제출했고 관련 기록을 은폐한 사실이 없음이 확인돼 ‘금감원이 이용호씨의 주가조작을 무마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이라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기에 바로잡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