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선거 앞두고 방송장악 포석”

  • 입력 2002년 2월 22일 18시 44분


22일 강대인(姜大仁) 방송위원회 부위원장이 위원장으로 선출되고 MBC 김중배(金重培) 사장이 연임된 것은 정부가 여전히 방송을 ‘통제권’ 아래 두고 싶어하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따라 향후 방송 정책의 향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방송가 안팎에서는 특히 방송위 파행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강 위원장의 기용은 정부 여당이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방송을 원격 조종하려는 의도를 내비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한나라당은 방송위 중립성과 관련해 강 위원장 기용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강 위원장 내정자는 그동안 법조계 언론학계 등 10여명이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가운데 정부측으로부터 가장 유력한 위원장감으로 지목되어 왔다. 지난달 말 변호사 H씨와 MBC 김 사장 등 명망가들이 거론될 때도 정부의 고위 관계자는 “방송위 노조에서 주장하는 정책 실패에 따른 공동 책임론과 상관없이 청와대측은 강 부위원장을 적임자로 여기고 있다”며 “하마평이 잠잠해지면 ‘강대인 대세론’이 드러날 것”이라며 그의 기용을 기정사실화했다.

정부의 또 다른 관계자는 “청와대측이 방송법상 보궐위원 임명 마감 기한인 한 달을 꼬박 보낼 만큼 숙고를 거듭한 것은 강대인 체제를 출범시키기 위한 뜸들이기였다”며 “이런 시나리오를 청와대의 P씨가 구상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방송위 노조 등 방송계와 야당은 강 위원장 내정자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방송위 노조는 22일 총회를 열고 강 위원장 내정자와 김동선(金東善) 신임 방송위원의 퇴진을 요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방송위 노조는 “방송위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두 인사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남경필(南景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강 위원장 내정자는 부위원장으로서 방송위의 파행적 운영에 큰 책임을 져야할 사람 중의 한사람”이라며 “방송의 중립성 및 독립성 확보 등 방송정책의 개혁은 고사하고 더욱 왜곡될 것이라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 사장 연임도 정부측 입장에서는 ‘최선’은 아니지만 ‘차선’을 선택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분석도 있다. 그가 현 정부를 드러내 놓고 지지하지는 않겠지만 다른 정치세력과 교감을 갖거나 자신의 거취와 연결지어 방송을 좌지우지할 인물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 사장은 재직 1년 동안 방송의 독자성 강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영면에서 노조의 지적을 받아왔다.

김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의 거취를 집중 거론해온 MBC노조가 22일 기존의 입장을 바꿔 그의 연임을 인정하고 나선 것도 눈여겨볼 대목. 노조는 이날 특보를 발행해 “조합은 김 사장이 유능하고 참신한 새 경영진으로 대대적인 쇄신을 단행해야 한다는 전제 하에서 김 사장이 차기 사장 후보로 거론되는 것을 받아들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그 논거로 “지난 1년간 김 사장의 총체적 경영 실적을 볼 때 경영 능력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MBC의 정체성을 좌우할 올해 대통령 선거와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등 양대 선거방송을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곧 임원진 일부를 교체하는 등 경영 쇄신을 위한 시도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사장이 정권의 무리한 요구나 노조에 발목이 잡힌다면 운신의 폭은 그리 넓지 않을 것이라는 게 방송가의 분석이다.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