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통합' 급물살…고시장-허지사 원칙적 찬성

  • 입력 2001년 7월 19일 18시 41분


고재유(高在維) 광주시장과 허경만(許京萬) 전남도지사가 광주 전남의 시도 통합에 원칙적인 찬성을 표시해 그동안 전남도가 추진해온 도청이전 사업에 새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전남도청 이전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어온 광주시와 전남도가 통합에 합의하고 시도의회 의결과 주민투표 등 통합 절차를 밟을 경우 전남도청 이전은 백지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허 지사는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도청이전으로 빚어진 지역민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늦었지만 시도 통합이 절실하다는 게 개인의 소신”이라며 “시도 통합에 반대 의사를 보인 광주시와 광주시의회가 통합에 적극 나선다면 전남도청 이전사업을 잠정 중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허 지사는 “새 전남도청 건설사업이 시작되는 올 10월까지 통합에 따른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전제한 뒤 “이때까지 합의가 도출되지 않을 경우 도청 이전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고 시장은 이날 오후 별도의 기자회견을 통해 “시의회와 협의해 시도 통합 결의를 이끌어내겠다”며 “허 지사가 새 전남도청 청사 실시 설계가 완료되는 10월까지 사실상 시한을 못박은 점을 고려해 어떤 방식으로든 결론을 내겠다”고 밝혔다.

고 시장은 또 “허 지사가 도청 이전을 의결한 전남도의회의 결정을 바꿀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어 광주시의회가 통합에 찬성 결의만 해준다면 시도 통합은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도 통합이 성사되기까지에는 걸림돌이 많아 통합 추진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우선 96년 12월 광주시의회의 ‘시도 통합 반대 결의’와 전남도의회의 99년 6월 ‘전남도청사무소 소재지 변경 조례’ 등이 개정 또는 폐지돼야 하고 이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의 반대가 예상된다. 게다가 중앙정부가 내년의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 등 바쁜 선거일정을 이유로 통합을 미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청 이전사업은 95년 지방선거 때 시도 통합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당선된 허 지사가 광주시와 통합이 무산되자 99년 4월 무안군 삼향면 남악리로 도청을 옮기기로 한 사업을 말한다.

지난해에는 ‘남악 신도시’라는 이름의 마스터플랜을 확정했다. 신청사 건립과 신도시 조성 등에 모두 2조5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 현재 신청사 부지에 대한 보상이 끝났으며 신청사는 올 12월 착공돼 2004년 12월 완공될 계획이다.

<광주=정승호기자>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