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국감/상임위 초점]정무위 '동방신금 파문'

  • 입력 2000년 10월 24일 18시 52분


24일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회 정무위의 국정감사는 동방금고 불법대출사건으로 초반부터 시끄러웠다. 이 사건이 금감원 국장의 뇌물수수 및 정관계 로비의혹으로 번지면서 의원들이 일제히 관련 자료 및 현황보고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금감위원장 사퇴촉구〓정무위는 국감 일정을 바꿔 이근영(李瑾榮)위원장으로부터 특별보고를 들은 뒤 별도의 질의순서를 정해 이 사건을 집중 추궁했다. 이위원장은 보고 중 “부끄럽다” “송구스럽다”를 연발하며 철저한 조사를 거듭 다짐했다.

그러나 의원들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 아니냐” “시중에선 금감원을 ‘금융강도원’이라고 부른다”고 개탄했다. 일부 야당의원은 금감위 해체와 이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은폐축소의혹 제기〓의원들은 특히 금감원이 동방금고에 대한 검사를 착수한 배경과 장내찬(張來燦)전국장의 비리혐의를 사전에 알았는지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으며 사건의 은폐 축소 여부를 따졌다.

엄호성(嚴虎聲·한나라당)의원은 “9월14일 장국장의 보직을 박탈했을 때 이미 이 사건에 대한 제보를 받지 않았느냐”고 따졌고, 김경재(金景梓·민주당)의원은 “이번 사건은 노조원의 제보로 드러난 것인데 일부러 조사를 지연시킨 것 아니냐”고 몰아붙였다.

▽핵심인물 수사촉구〓일부 의원들은 “이번 사건의 핵심은 동방금고 부회장 이경자씨”라며 이씨에 대한 수사의뢰를 촉구했다.

박병석(朴炳錫·민주당)의원은 “이씨가 동방금고 빌딩 12층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며 “정관계 로비가 있었다면 이는 ‘이경자 리스트’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부영(李富榮·한나라당)의원도 “한국디지탈라인 정현준사장과 장내찬국장의 연결고리가 이경자씨인데 왜 조사하지 않느냐”고 추궁했다.

▽‘3각 커넥션’ 의혹〓한나라당 정형근(鄭亨根) 이부영 엄호성의원 등은 코스닥―금감원―정관계 실세로 이어지는 ‘3각 커넥션’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특히 ‘M투신 P펀드’ ‘집권당 실세 K’ 등 의혹의 대상이 되고 있는 기업과 정치인들을 영문 이니셜로 거론하며 “신빙성 있는 증거가 확보되는 대로 모두 밝히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엄의원은 “이번 사건은 정치권이 진작부터 코스닥에 관여해온 사실을 지켜본 금감원 직원들이 ‘우리라고 못할쏘냐’는 인식에서 일어난 사건”이라고 지적했고 정의원은 “한국디지탈라인이 97년부터 청와대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답변〓이근영위원장은 “이경자씨의 경우 통장이 하나도 없고 모두 제3자 명의여서 이씨 본인에 대해 밝혀진 것은 없으나 상당한 혐의를 갖고 검사를 진행 중”이라며 “검찰에 이씨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장내찬국장에 대해선 업무수행능력과 금품관련 소문 등 업계의 여론이 좋지 않아 9월 인사 때 보직에서 제외한 것”이라며 “위원장인 내게도 책임이 있다면 책임을 지겠다”고 덧붙였다.

<이철희기자>klim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