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세 식약청장 소환조사…기업인56명 출국금지

  • 입력 1998년 7월 4일 06시 58분


국가기강 확립을 위한 사정작업을 벌이고 있는 검찰은 3일 차관급인 박종세(朴鍾世)식품의약품안전청장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사정당국은 국회의원 전현직 자치단체장 고위공직자 재벌총수 등 사회지도층 인사 수십명에 대해서도 조사중이며 동아그룹 최원석(崔元碩)회장은 금융감독위원회의 실사자료가 넘어오는대로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서울지검 서부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임안식·林安植)는 이날 오후7시경 박청장을 소환해 뇌염백신을 개발 시판중인 N제약사에서 뇌물을 받고 다른 제약사의 뇌염백신 수입을 허가하지 않았는지를 추궁했다.

검찰은 박청장이 실험기구 납품회사인 K사에서 뇌물을 받았는지와 돈을 받고 직원을 채용한 혐의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이에 앞서 1일 박청장과 김종대(金鍾大)보건복지부 기획관리실장의 예금계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계좌추적을 벌여왔다.

박청장은 검찰에 출두하기 전에 “공직에 있으면서 단 한푼의 돈도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지도층인사들의 재산 해외밀반출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지검 외사부(부장검사 강충식·姜忠植)도 전직은행장 K씨와 K씨의 측근 등 8명의 은행계좌 등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자금추적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K씨가 90년대 초 미국 하와이에서 음식점을 구입한 것과 관련, 자금 출처와 투자의 적법성을 조사중이며 다른 재산을 밀반출했는지도 수사중이다.

이에 대해 K씨는 “음식점 구입자금은 정부의 해외투자 허용방침에 따라 한국은행의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투자한 자금”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전직 광역단체장 1명과 전현직 기초자치단체장 10명이 선거과정에서 금품을 살포하거나 각종 인허가와 관련해 금품을 받은 혐의를 잡고 지방검찰청별로 내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정치자금을 받고 기업에 각종 편의를 봐준 혐의로 일부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수사중이다.

전 축산업협동조합중앙회장 송찬원(宋燦源)씨는 선거과정에서 금품을 살포하고 공금을 유용했다는 진정서가 접수돼 내사를 받고 있다.

사정당국은 기업인의 공금횡령 외화유출 등 경제범죄에 대해서는 경제살리기 차원에서 조사하고 있다. 법무부는 동아그룹 최회장, S전자공업 이모대표, 그리고 보증을 서 준 기업의 부도로 채권변제 책임이 생긴 신호그룹 이순국(李淳國)회장 등 기업인 56명을 금융감독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출국을 금지했다.

검찰 관계자는 “금감위가 이달중 3,4명의 재벌 총수들에 대해 수사를 의뢰해올 것으로 안다”면서 “재벌 총수들에 대해서는 현재 지방검찰청에서 진행중인 사건을 제외하고 대검 중앙수사부가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석호·부형권기자〉kyl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