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風공작 수사 정치쟁점화…한나라 6∼7명 조사받을듯

  • 입력 1998년 3월 6일 20시 11분


사정당국이 지난해 대선과정에서의 ‘북풍(北風)공작’에 대한 수사를 한나라당 의원들에게까지 확대할 움직임을 보이자 한나라당이 ‘보복 사정’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서 북풍공작 수사가 정치쟁점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민회의 등 여권은 북풍공작의 진상을 정치공작 근절차원에서 철저히 밝혀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한나라당은 정치탄압의도가 있다며 국정조사권 발동 등을 통해 강력대응키로 해 정국은 더욱 냉각될 전망이다.

사정당국은 북풍조작 개입의혹을 받아온 한나라당 C, K, C, L, H의원과 당직자인 K씨, 이회창(李會昌)명예총재의 측근인 L씨 등 6,7명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6일 “대선과정에서 한나라당 주요 당직자들이 안기부 고위관계자들과 수시로 회의를 열어 북풍과 관련해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까지 파악한 바로는 권영해(權寧海)당시안기부장이 북풍조작을 묵인하는 등 간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부(部)차원에서 공작이 이뤄졌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이와 관련, “과거정권에서 선거때마다 조장했던 북풍이 베일에 가려 있을 수는 없다”면서 “검찰에서 문제가 있다고 하면 당연히 조사에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선거과정에서 입수한 자료가 많다”면서 “그러나 대통령에게 수사상황에 대한 공식보고는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국민회의는 이날 간부회의에서 북풍조작사건의 진상이 조기에 규명돼야 하고 관련자는 모두 발본색원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국민회의는 특히 대선직전인 지난해 12월6일 오익제(吳益濟)씨 편지 내용을 검찰청기자실에서 발표한 안기부 103실장 고성진씨에 대해 통신비밀보호법위반 명예훼손 안기부법위반 공직선거법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정동영(鄭東泳)대변인은 회의가 끝난 뒤 “국가의 백년대계와 민주발전을 위해 공작정치와 용공음해가 더 이상 발붙이지 못하도록 끝까지 발본색원해 진상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대변인은 또 한나라당 정형근(鄭亨根)의원이 북풍공작수사를 “안기부내 특정지역 특정인맥제거용”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한국정치를 지역감정과 용공조작으로 휘둘러온 부정부패세력의 논리를 그대로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국민회의는 이와 함께 북풍공작 수사대상으로 △오익제편지 △북한 조선사회민주당위원장 김병식의 편지발송 △북한인사라는 김장수의 편지발송 △한나라당 정재문(鄭在文)의원의 북한조평통위원장 안병수 회동 △재미사업가 윤홍준씨의 기자회견 사건 등을 적시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북풍공작수사에 야당탄압 의도가 깔려 있다고 간주,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국정조사권 발동과 국회정보위소집 등 강력한 대응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조순(趙淳)총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진실을 밝히는 것에는 찬성하지만 야당 인사들에 대해 흠집을 내거나 표적사정하는 움직임이 있다면 우리당은 강력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 정형근(鄭亨根)의원은 6일 지난해 대선 당시의 ‘북풍(北風)사건’과 관련, 검찰에서 강제구인방침을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정의원은 이날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처음엔 자진출두하려 했으나 굴복한다는 인상을 피하기 위해 검찰의 강제구인에 당당히 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검찰은 강제구인을 통보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최근 안기부에서 수사한 결과물을 입수했으며 수사결과물을 갖고 국회법사위에서 공개 질의를 통해 진실을 밝힐 것”이라며 “나를 포함해 한나라당의 어느 누구도 오익제(吳益濟)사건이나 이른바 ‘북풍공작’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