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수도권 31곳 잡으면 과반” 與 “두자릿수 지역 골든크로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 D―1]
이재명, 격전지 꼽으며 투표 독려
민주 “경기 60곳중 54곳 승기”
국힘 “野 강세지역서 지지세 확산
민주 과반 막고 원내1당 노릴것”

선관위, 투표지 분류기 점검  4·10총선을 이틀 앞둔 8일 경기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보훈재활체육센터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투표지 분류기를 점검하고 있다. 수원=뉴시스
선관위, 투표지 분류기 점검 4·10총선을 이틀 앞둔 8일 경기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보훈재활체육센터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투표지 분류기를 점검하고 있다. 수원=뉴시스

“수도권 내 박빙 지역을 거머쥔다면 무난하게 과반 의석(151석 이상)을 확보할 수 있다.”(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

“두 자릿수 박빙 지역구들에서 골든크로스가 일어나고 있다. 박빙지에서 이겨 야당의 원내 과반을 막고 원내 1당도 노려보겠다.”(국민의힘 핵심 관계자)

4·10총선을 이틀 앞둔 여야가 과반 의석 확보와 저지를 둘러싸고 치열한 싸움을 펼치고 있다. 여야 모두 수도권 격전지를 중심으로 상대당 텃밭 지역구 판세가 자당 후보 우세로 전환됐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8일 서울 용산과 중-성동을, 경기 성남 분당갑·을 등이 포함된 31곳의 초박빙 지역을 공개하면서 “지인들에게 투표를 독려해 달라”고 호소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유권자들의 선택권을 흐리게 하려는 여론몰이”라며 “전통적 야당 강세 지역에서도 국민의힘 지지세가 확대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 경기도에서 압승 점치는 野


민주당은 사전투표에서 나타난 투표 열기가 본투표로 그대로 이어질 경우 180석을 얻었던 21대 총선만큼의 압도적 승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최종 투표율을 현실적으로 65% 안팎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60%를 기점으로 투표율이 올라갈수록 민주당에 유리하다고 본다”고 했다. 당 내부에선 최종투표율이 70%를 넘어설 경우 21대 총선 수준과 유사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민주당 이 대표는 이날 직접 서울 11곳, 경기 17곳, 인천 3곳 등 수도권 총 31곳을 격전지로 공개하며 지지층의 막판 투표를 독려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지지층이 집중할 지역을 알려줌으로써 독려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라고 했다. 민주당 김민석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상황실장은 “(사전투표 이후) 보수 표심이 결집되더라도 정권심판의 흐름을 되돌리기는 어렵다”고 했다.

특히 민주당은 가장 많은 의석이 걸린 경기도(60석)에서 압승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경기도 54개 지역에서 우세 흐름을 가져왔다고 보고 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승리한 51곳을 포함해 지난 총선에서 의석을 차지하지 못한 고양갑, 성남 분당갑, 이천 등에서도 승기를 잡아 가고 있다는 계산이다.

● 與 “野 텃밭서도 여당 우세로 전환”

국민의힘은 사전투표를 전후로 여당의 추격세가 뚜렷해졌다고 보고 있다. 당초 55곳으로 밝혔던 여야 경합지도 최소 60곳으로 늘어났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선대위 관계자는 “경합 지역에서 반 이상 이길 수 있고, 경합 우세로 나타나는 곳도 우리가 가져갈 수 있다”며 “초박빙지에서 이긴다면 원내 1당도 노려볼 만하다”고 설명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유세 중 자체 분석 결과를 들어 “상당수 골든크로스(지지율 역전)가 일어났다”고 한 발언도 자신감이 반영됐다는 평가다.

국민의힘 홍석준 선대위 종합상황실 부실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체 분석을 통해 서울 한강벨트와 전통적으로 민주당 강세 지역이었던 도봉 강동 양천 서대문 지역 등에서도 국민의힘의 지지세가 확대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충청권도 지지층 결집이 세게 일어나고 있고 부산·경남(PK) 낙동강벨트에서도 경남 김해·양산, 부산 북, 강서, 사상 중심으로 박빙 우세로 전환되고 있다”고 했다.

특히 당 선대위는 “경합지의 판세가 열세에서 우세로 돌아선 골든크로스 상황이 야권의 압승 판세를 뒤집을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며 주목하고 있다. 홍 부실장은 “경기 용인갑 지역은 저희가 좀 뒤지고 있다가 가장 최근 여론조사에서 1.6%포인트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며 “공정 이슈에 비판적인 2030세대의 변화가 확연히 감지된다”고 말했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22대 총선#수도권 격전지#경합지 판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