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종로·중구 선거구 합치지 않기로…중성동갑·을 유지

  • 뉴스1
  • 입력 2024년 2월 1일 09시 46분


코멘트
검찰이 22일 선거관리위원회의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중앙·서울·대전·전남·충북 등 5개 선관위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은 이날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모습. 2023.9.22/뉴스1
검찰이 22일 선거관리위원회의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중앙·서울·대전·전남·충북 등 5개 선관위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은 이날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모습. 2023.9.22/뉴스1
여야가 인구수 기준에 따라 서울 종로구와 중구를 합쳐 ‘종로·중’ 선거구로 개편해야 한다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에 따라 4월 총선에서는 종로구와 중구가 현행 선거구대로 운영될 전망이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선관위 측에 이러한 내용의 선거구 획정 잠정 합의안을 통지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자치구 일부를 분할에서 다른 구에 합칠 수 없는데, 특수한 경우 인구 수 범위를 충족시키는 한도에서 예외를 둘 수 있다. ‘특례 선거구’는 입법 사항이어서 국회가 정할 수 있고, 이를 획정위에 통보해 미리 준비하라고 안내하는 취지였다고 정개특위 관계자 설명했다.

앞서 획정위는 지난달 5일 ‘서울 종로구’ ‘중구성동구갑·을’을 ‘종로구·중구’, ‘성동구갑·을’로 구역조정을 해달라고 국회에 송부했으나, 여야는 종로 지역구의 정치적 상징성을 고려해 기존의 ‘종로구’, ‘중구성동구갑·을’로 지역구를 잠정 협의했다.

또 강원도 춘천을 ‘춘천시 갑·을’로 단독 분구하고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을 하나의 선거구로 묶으라라는 권고도 따르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 갑·을, 강릉시, 속초시인제군고성군양양군 현행대로 유지된다. 동두천시연천군은 양주시와 한 선거구로 합쳐질 가능성이 커졌다.

경기 북부의 경우 획정위는 동두천시연천군을 ‘양주시동두천시갑·을’과 ‘포천시 연천군 가평군’으로 조정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여야는 양주시 일부를 분할해 ‘양주시동두천시연천군 갑·을’, ‘포천시 가평군’으로 선거구를 협의했다. 현행은 ‘동두천시연천군’‘양주시’‘포천시가평군’으로 구성돼있는데 일부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정개특위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유권자나 예비후보자 혼선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 최대한 현행에 가깝게 유지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총선 때 춘천, 동두천시연천군, 포천시가평군 등 거대 지역구가 특례로 묶였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어 이를 막아야 한다는 여야 합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다만 이들 지역 외 특례 선거구나 선거구별 인구 수 증감, 몇 석을 줄일지 등 여야 원내대표 간 추가로 협상해야 할 부분이 남아 있다. 원내대표가 합의한 최종 획정안을 정개특위에서 획정위에 정식으로 요구하면, 획정위에서 이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후 정개특위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의결을 거쳐 2월 본회의에서 처리할 계획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