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시도당위원장 선거, ‘험지’ 호남이 ‘텃밭’ TK보다 치열 [정치 인&아웃]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6일 오후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충남 청양 장평면 분향리를 찾아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2023.7.26 뉴스1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17개 지역 시도당 위원장을 선출하고 있는 가운데 험지로 꼽히는 호남지역 시도위원장 경쟁이 전통적 텃밭인 대구·경북(TK) 지역보다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19, 20일 치러진 전남도당위원장 선거는 경선으로 치러졌다. 김화진 전 도당위원장과 고영호 현 여수갑 당협위원장이 맞붙어 김 후보가 선출됐다. 광주시당위원장 선거에선 주기환 전 광주시장 후보와 김정현 전 시당위원장이 경선 직전까지 갔다가 합의 끝에 주 후보가 시당위원장에 추대됐다.

31일 현재 선출이 끝난 16개 시도당 중 경선이 치러진 곳은 전남과 세종 2곳뿐이다. 아직 선거를 치르지 않은 서울시당은 이르면 8월 초 구상찬·김선동 전 의원의 경선을 통해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과 세종 역시 차기 총선의 판세가 쉽지 않다는 공통점이 있다. 서울은 전체 의석수 49석 중 여당 소속이 9석뿐이고 세종은 현역의원이 없다. 당 소속 중진의원은 “현역의원은 어려운 지역일수록 자기 지역구에 신경을 써야하는 반면 원외 인사는 자신의 정치적 활동 영역을 넓힐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위원장을 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당의 정치적 기반인 대구와 경북 지역에서는 경선 없이 각각 양금희 송언석 의원이 선수와 나이 등 정해진 순번에 따라 추대됐다. 여당 강세지역인 강원도에서는 박정하 의원이 위원장에 추대됐다.

당 내부에선 호남지역 시도위원장직을 둘러싼 경쟁 이유로 비례대표 입성 가능성을 꼽는다. 국민의힘은 2021년 직전 총선 정당득표율 15% 미만 지역의 인사를 비례대표 후보 순위 20위 이내에 25% 규모(4명)로 우선 추천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당규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21대 총선을 기준으로 광주와 전남, 전북이 해당한다. 당 관계자는 “비례대표가 꼭 직능을 대표해서 들어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험지에서 당 조직을 이끈 경험이 비례대표 앞 순번을 받을 가능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또 다른 당 관계자는 “험지에서 일하신 분들에 대한 보상은 해야하지만 비례대표 자리 나눠먹기식으로 한다면 국민들이 좋게 보지 않을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여기에 서진 정책으로 대표되는 당의 호남에 대한 지속적인 구애가 호남 민심과 지역 정치인들의 도전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한국갤럽의 7월 4주차 권역별 정당 지지도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광주·전라 지역에서 11%를 기록했다. 7월 3주차 조사 당시 13%보다는 소폭 낮아졌지만 2주 연속 10% 벽을 넘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호남 지역 당 관계자는 “민주당 일색인 정치 지형에 대해 호남 민심도 달라지고 있다”며 “호남 지역 인재를 계속 발굴해 정치 지형을 바꿔나갈 것”이라고 했다.

권구용 기자 9dragon@donga.com
#국민의힘#시도당위원장#호남#경쟁 치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