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정치
한 총리, 포르투갈 총리 회담…“국제사회 공동 과제 해결에 협력”
뉴스1
입력
2023-04-12 15:08
2023년 4월 12일 15시 08분
코멘트
개
좋아요
개
코멘트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뉴스듣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프린트
한덕수 국무총리(오른쪽)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한·포르투갈 총리 회담에서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와 악수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한덕수 국무총리는 12일 공식 방한 중인 안토니우 코스타(Antonio Costa) 포르투갈 총리와 회담을 갖고 “민주주의·법치·자유시장경제·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양국이 국제사회의 공동 과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고 질서를 확립하는 데 협력하자”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스타 총리와의 회담에서 1984년 이후 39년 만의 포르투갈 총리의 방한을 환영하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양국간 교역이 꾸준히 증가하고 코로나 팬데믹 이후 경제협력도 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며 “미래산업 분야에서 보다 적극적인 협력을 모색해 나가자”고 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지지도 요청했다.
코스타 총리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가 심화되는 시점에 중요한 경제 파트너인 한국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리튬이 풍부한 포르투갈과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등 선도국인 한국과의 협력을 기대하고 미래산업에서의 협력 분야 발굴을 위해 지속 협의하자”고 말했다.
또 “북한의 고도화되는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단호한 대응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양 총리는 한·포 개발협력 파트너십을 통해 교육, 보건, 디지털 등 분야에서 개발도상국 지원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 분야에서도 양국간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국이 함께 참여하고 있는 전자정부 선도국간 협의체인 디지털 네이션스(디지털정부 선도 10개국)에서 올해 의장국인 포르투갈과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한국과 포르투갈은 양국 총리가 임석한 가운데 양국 개발협력기관 양해각서(MOU) 및 한국외대-까몽이스(해외 포르투갈어 진흥 담당기관) 협력 의정서를 체결했다.
(서울=뉴스1)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댓글
0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등록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
“축의금 인플레 본격화”…카카오페이 송금, 평균 10만 원 첫 돌파
‘16세 미만 SNS 차단’ 호주가 옳았다? 관련 근거 나와
아파트 20층 외벽서 고공농성…“목숨 걸고 일한 노무비 달라”
닫기
댓글
0
뒤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