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안철수, 대표땐 尹탄핵’ 언급… 안철수 “김기현, 어떤 정신이기에 저런 망상”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與 全大 선두주자들 날 선 공방
安측 “金, 당원-국민 대상 협박 정치”
金 “安, 尹대통령에 칼 겨눌 수도”
이준석계 후보 4명은 공동전선

김기현, 창원서 당원간담회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왼쪽)이 12일 경남 창원시 의창구 당협사무실에서 열린 당원간담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제가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의 폭거에 맞서 싸웠던 것처럼 앞으로도 보수당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싸울 것”이라고 했다. 창원=뉴시스
김기현, 창원서 당원간담회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왼쪽)이 12일 경남 창원시 의창구 당협사무실에서 열린 당원간담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제가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의 폭거에 맞서 싸웠던 것처럼 앞으로도 보수당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싸울 것”이라고 했다. 창원=뉴시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서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는 김기현 안철수 후보가 각각 ‘보수 정체성’과 ‘탄핵’을 두고 날 선 공방을 벌였다. 안 후보가 대표가 되면 윤석열 대통령이 탄핵될 수도 있다는 취지의 김 후보 발언을 두고 안 후보는 “도대체 어떤 정신 상태이기에 저런 망상을 하느냐”고 비판했다. 김 후보는 “안 후보의 10년 정치 인생을 보면 상황에 따라 말을 바꾸는 일이 유독 잦았다”며 “그런 안 후보가 당권을 잡으면 대통령과 반목하지 않을지 어떻게 확신하겠느냐”고 맞받았다. 여기에 천하람 당 대표 후보 등 출마자 4명 모두 컷오프(예비경선)를 통과한 이준석 전 대표 측은 본격적인 공동전선을 펼치며 김 후보와 안 후보를 압박했다.
●金-安, ‘尹 탄핵’ 놓고 격돌
컷오프 뒤 첫 주말 선거운동에서 김 후보와 안 후보는 ‘탄핵’을 두고 맞붙었다. 김 후보는 11일 경기 용인에서 열린 한 토론회에서 “이번 전당대회에서 뽑는 대표는 다음 대선에 나가겠다는 꿈을 갖고 있으면 곤란하다”며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이 부딪칠 때 당이 깨지고, 우리가 다시 반복하고 싶지 않은, 차마 입에 올리기도 쉽지 않은 탄핵이라는 사태까지 자초해서 겪었다”고 말했다. 안 후보가 대표가 되면 2016년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 진영의 분열로 인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안철수, 국회서 정책발표회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오른쪽)이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의 새로운 변화와 총선 승리 전략’ 정책 비전 발표회에서 김영우
 선거대책본부장과 악수하고 있다. 안 의원은 이날 “(내년 총선에서) 험지 출마를 요청하면 기꺼이 따르겠다”고 말했다. 뉴스1
안철수, 국회서 정책발표회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오른쪽)이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의 새로운 변화와 총선 승리 전략’ 정책 비전 발표회에서 김영우 선거대책본부장과 악수하고 있다. 안 의원은 이날 “(내년 총선에서) 험지 출마를 요청하면 기꺼이 따르겠다”고 말했다. 뉴스1
이에 안 후보 측은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다. 안 후보는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아무리 패배가 겁난다고 여당 대표를 하겠다는 분이 대통령 탄핵 운운한다는 게 말이 되냐”며 “전략적으로 당원들에게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고 싶어 한 것 같은데 제가 보기엔 오히려 (김 후보가) 공포에 사로잡혀 있는 듯 보인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김영우 전 의원도 “망언이다. 당원과 국민을 협박하는 쌍끌이 협박 정치”라고 했다.

그러자 김 후보는 안 후보의 과거 행적을 꺼내들며 역공에 나섰다. 김 후보는 안 후보가 지난해 대선 당시 “윤석열은 자격이 없다. 1년만 지나면 윤석열을 찍은 손가락을 자르고 싶어질 것”이라고 한 발언을 꺼내 들며 “(안 후보가) 대통령에게 칼을 겨눌 수 있다는 걱정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성토했다. 또 탄핵 발언 공세에 대해서는 “탈당과 합당을 수시로 했고 , (박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적으로 앞장섰던 분이 말씀하시니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응수했다.

비공개에 부쳐진 10일 컷오프 결과를 두고도 양 후보 측은 신경전을 벌였다. 김 후보가 이날 KBS 인터뷰에서 “보도를 보니 큰 격차로 (제가) 1등 했다고 나왔다”고 하자 안 후보 측은 당 선거관리위원회에 공문을 보내 “불공정 행위와 가짜뉴스에 대해 빠른 조치를 취해 달라”고 반발했다.

두 후보는 또 13일부터 시작되는 합동 연설회를 앞두고 본격적인 정책 경쟁도 시작했다. 김 후보는 “오래전부터 자체 핵무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며 “당장은 쉽지 않지만 단계적으로 미국과의 핵 공유, 전술핵 재배치, 핵무기 운용 협의체 등 저단계에서부터 궁극적 목표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내년 총선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 시스템만 짜놓고 공천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며 “공천 시스템의 개혁성과 합리성, 공정성은 당원들이 직접 검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당원 검증 절차를 거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 출마 지역은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에 전적으로 맡기겠다”고 선언했다.
●이준석 “金, 朴 탄핵 찬성…安, 공천 분란”
이런 상황에서 천 후보와 김용태 허은아 최고위원 후보, 이기인 청년최고위원 후보 등 친이(친이준석)계 4명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뜻) 타령으로 한가해 보이거나, 누구를 축출하느니 해서 무서운 전당대회 분위기를 싹 바꿔 보겠다”고 했다. 이들은 전국 순회 연설회에서도 공동 응원곡과 안무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 전 대표도 이날 간담회에 참석해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 전 대표는 “네 후보가 갖고 있는 잠재력에 비해 아직까지 조력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 후보를 향해서는 “김 후보도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다. 당원을 협박해 득표하려는 모습이 온당하지 못하다”고 했고, 안 후보를 두고 “공천에서 자신의 뜻을 관철하려 당내 분란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이윤태 기자 oldsport@donga.com


#김기현#안철수#국민의힘 3·8 전당대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