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난방비 지원 중산층까지 확대 검토 …“지원책 꼼꼼히”

  • 뉴스1
  • 입력 2023년 1월 31일 11시 10분


코멘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1.31/뉴스1 ⓒ News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1.31/뉴스1 ⓒ News1
국민의힘과 정부가 31일 난방비 급등에 따른 지원책을 중산책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께서 중산층에 대한 지원 방법도 강구해보라고 지시가 있었다고 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30일)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중산층과 일반 서민의 난방비를 경감하는 안건을 적극 검토할 것을 참모들에게 지시했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가 원래 내일모레(2월2일) 난방비에 관해 당정을 하기로 돼 있지만 아직 정부 측 준비가 조금 미흡한 것 같아 조금 연기하려 한다”며 “그 사이 정부는 난방비 급등에 따른 취약계층과 중산층 지원을 위한 대책을 좀더 꼼꼼히 짜고 재원 대책도 마련해 충실한 당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주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중산층 대책이 아직 완성이 안 된것 같다고 보고받았다”며 “제가 파악하기로는 재원 대책이 아직 덜 마련되고 중산층까지 범위를 넓힐 수 있을지 결정이 안 된걸로 보고받았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경제안정특별위원회 제6차 회의도 조만간 열릴 예정이다. 경안특위 위원장인 류성걸 의원은 제6차 특위에서 난방비와 에너지 공기업 관련 제반 사항을 논의할 계획이었지만,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계속 검토를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조금 연기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류 의원은 “원료비 연동제로 반드시 받아야 하는 가스공사 미수금이 2021년 1분기 2조8000억원에서 지금 14조~15조원 정도로 늘었다”며 “국민의힘에선 경안특위를 포함해서 경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서 국민 부담을 최소한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힘은 최근 난방비 급등 사태와 관련해 “에너지포퓰리즘으로 문재인 정부가 먹튀했다는 게 다시 한번 드러나고 있다”며 전 정부 책임론을 거듭 주장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 정부에선 호미로 막을것을 가래로도 막지 못할 상황이 됐다”고 했다.

송 원내수석은 “계속해서 현 정부의 탓을 주장만 하고 있는 민주당에 대해선 국민들이 혼란스럽게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그런 것이 아닌지 또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현실화되는 부분에 대해 국민 시선을 분산시키려 그러는건 아닌지 의구심 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전 정부의 소극적인 정책으로 무겁고 힘든 짐을 물려받았지만, 윤석열 정부와 당은 국민들께서 겪고 계신 난방비 급등을 최선을 다해 풀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성 의장은 또한 “그동안 억눌러왔던 공공요금 인상에 대한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면서 “정부와 지자체 모두 서민들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유기적인 협조와 소통을 통해 좋은 정책으로 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