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추가 징계날 이양희 윤리위원장 임기 1년 늘어난 이유는

  • 뉴스1
  • 입력 2022년 10월 6일 10시 32분


코멘트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9.28. 뉴스1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9.28. 뉴스1
국민의힘이 6일 ‘이양희 윤리위’ 임기를 기습 연장했다.

당 중앙윤리원회는 이날 이준석 전 당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심의한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의 임기가 8일 남은 상황에서 이 전 대표가 ‘절차상 하자’를 문제 삼으며 지연 전략을 펴자, 현 윤리위의 임기를 연장하는 해법을 모색한 것으로 보인다.

김병민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중앙윤리위 위원장 및 윤리위원에 대한 연임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윤리위원장 및 윤리위원의 임기 연장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당 윤리위 규정 제7조에 따르면 ‘(윤리)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이에 따라 14일 만료를 앞뒀던 이양희 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10월13일까지 늘어났다.

김 비대위원은 “(윤리)위원회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해 연장할 수 있다”며 “윤리위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현안이 많이 남아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현안에 대한 연속성을 위해 연임안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준석 전 당대표에 대한 징계 관련 문자를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주고받은 사실이 알려져 지난달 19일 윤리위원직에서 물러난 유상범 의원의 빈자리에 대해서는 “그 자리는 추가적으로 아직 보임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은 연임안을 상정한 배경에 대해 “김석기 사무총장의 제안이 있었다”며 “관련 현안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윤리위를 추가 연임하는 것에 대해 이의 없이 통과됐다”고 했다. ‘사전이 윤리위원장 및 윤리위원과 소통했느냐’는 질문에는 “비대위는 안건에 대한 보고를 사무총장에 받았고, 이의 없이 가결됐다는 것을 말씀드리겠다”며 말을 아꼈다.

정치권에서는 당과 이 전 대표가 정치적 이해득실을 둘러싼 ‘막판 암투’를 펴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전 대표가 이양희 위원장의 임기가 14일까지인 점을 고려해 ‘지연 작전’을 폈지만, 비대위가 기습적으로 이 위원장의 임기를 연장하는 식으로 대응했다는 해석이다.

현재 윤리위는 이 전 대표의 소명을 직접 듣고 징계 수위를 정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 전 대표는 윤리위의 출석 요구가 ‘당연무효’라며 맞서고 있다.

윤리위는 이 전 대표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 사유로 ‘당원·당 소속 의원·당 기구에 대해 객관적 근거 없이 모욕적·비난적 표현을 사용 및 법 위반 혐의 의혹 등으로 당의 통합을 저해하고 위신을 훼손했다’고 적었는데, 이는 징계 사유가 되는 구체적 사실관계로 볼 수 없다는 것이 이 전 대표 측 주장이다.

또 이 전 대표 측 변호인단은 윤리위가 소명일을 일주일 앞둔 지난달 29일 이 전 대표에게 윤리위에 출석해 소명할 것을 통지했는데, 의견제출 기한은 통상 10일 이상의 기간을 부여해야 한다는 원칙에 위배했기 때문에 윤리위의 소명 및 출석요청서는 위헌·위법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대표가 ‘윤리위 물갈이’를 노린 지연 전술 펴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 전 대표 측 요구대로 ‘의견제출기한 10일’을 보장할 경우 사실상 징계 심의를 8.5일 더 미뤄야 하는데, 이 경우 이양희 임기가 끝나 새로운 윤리위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비대위는 이날 윤리위원장 및 윤리위원 임기 연장 외에도 △ICT미디어진흥특위원회 구성에 대한 추가 소위원장에 대한 선임 △태양광비리진상규명특위원회 위원 임명안을 각각 의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