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MBC편파방송진상규명 TF 구성” vs 野 “박진 해임안 발의”

  • 뉴스1
  • 입력 2022년 9월 27일 16시 27분


코멘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발언 논란이 연일 도마 위에 오르자 MBC편파조작방송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대응 마련에 나섰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논란을 외교 참사로 규정하고,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은 당론으로 발의하며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공영방송 편파보도에 대해서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미디어특위가 중심으로 지속적인 문제 제기와 시정 노력을 해왔지만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특정노조와 야당이 입을 맞춘 듯 방송장악을 주장하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래서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위원장은 박대출 의원이 맡고, 위원으로는 박성중·윤한홍·윤두현·최형두·장동혁·조수진 의원이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이 기어이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발의했다. 표결을 강행하려는 의도가 읽힌다”며 “걸핏하면 국무위원들에 대한 탄핵, 해임을 조자룡 헌칼 쓰듯 꺼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참석 의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참석 의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그는 “다수당의 힘 자랑이고 횡포이며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를 넘어선 협박에 가깝다”라며 “이렇게 국정 운영을 발목 잡혀서는 정부가 제대로 일할 수조차 없다”고 말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걸핏하면 ‘닥치고 해임’을 입에 올리는 민주당의 오만과 독선이 우려스럽다. 이번 윤 대통령의 순방에서 국익을 훼손한 주체는 분명히 민주당”이라며 “민주당이 추구하는 것이 국익인가 아니면 민주당만을 위한 정치적 이익인가”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169명 의원 만장일치로 박 장관 해임 건의안을 당론으로 추인했다.

국회는 국무위원의 해임을 대통령에 건의할 수 있다. 해임건의안은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이 발의해 과반수 찬성으로 통과된다. 발의된 해임건의안은 국회의장이 이날 본회의에 보고하면 72시간 이내에 무기명 투표로 표결을 진행해야 한다.

민주당은 박 장관의 책임 사유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참배 취소 △한일 정상회담 ‘굴욕외교’ 논란 △한미 정상 ‘48초’ 조우와 미 의회 및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윤 대통령의 부적절 발언 △지난달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 방한시 윤석열 대통령과 면담 일정 부재 △지난 6월 나토정상회의 사전답사단에 민간인인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동행 문제 등을 꼽았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외교가 아무런 성과도 없이 국격 손상과 국익 훼손이라는 전대미문의 외교적 참사로 끝났다”며 “문 없는 조문 외교에 대해 주무 장관인 박 장관은 그 책임을 피할 수 없다. 빈손 외교, 막말 외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지난 5개월간 정부의 정상외교와 경제외교는 그 과정과 형식, 내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측면에서 낙제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등 윤 대통령 외교안보라인의 전면적 쇄신을 강력히 촉구하면서 윤석열 정부의 외교 수장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묻고자 해임을 건의했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