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尹, 재난 관리자가 출근 못해” vs 與 “모든 게 정쟁 소재냐”

  • 뉴시스
  • 입력 2022년 8월 9일 15시 57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은 9일 윤석열 대통령이 폭우로 인해 대통령실이 아닌 자택에서 전화로 지시한 데 대해 일제히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비판을 발목잡기로 규정하고 호우 피해 복구 협력과 공세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조오섭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자택에 고립된 대통령이 도대체 전화통화로 무엇을 점검할 수 있다는 말이냐”며 “대통령이 사실상 이재민이 되어버린 상황을 국민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냐”고 반문했다.

또 “취임 전 무조건 대통령실과 관저를 옮기겠다는 대통령의 고집이 부른 참사”라며 “대통령은 24시간 대한민국의 미래와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자리로 긴급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상시적 체계를 갖춰야 한다. 국민께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을 때 보이지 않는 대통령을 신뢰하실 수 있을지 윤 대통령은 자문자답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강훈식 당대표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일분일초를 다투는 국가 재난 상황 앞에, 재난의 총책임자, 재난관리자여야 할 대통령이 비 와서 출근을 못 했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청와대를 용산 집무실로 옮길 때, 국가 안보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자신한 것이 불과 3개월 전”이라며 “향후 비상상황이 생기면 어떻게 벙커에 접근해 콘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겠냐”고 우려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비서실, 경호실, 안보실의 수장들이 대통령 바짓가랑이를 잡고 늘어지더라도 어제는 대통령을 집무실에 남겼어야 한다”며 “처음 해보는 대통령 보좌라지만 이번 일은 해명이 불가하다. 대통령실이 왜 있는지 존재 이유가 의문이 들 정도로 어제는 큰 사고를 쳤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청와대 출신인 고민정 최고위원 후보도 “총리가 아니라 대통령이 직접 지하 벙커에 있는 위기관리센터를 찾아 전반적인 상황을 보고받고 체크해 진두지휘를 해야 한다”며 “지금 대통령은 보이지 않는다. 폭우로 고립된 자택에서 전화통화로 총리에게 지시했다고 할 일을 했다 생각하시는 건 아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청와대 출신인 윤영찬 최고위원 후보는 “업무와 생활에 필요한 모든 시설, 전국에 연결된 회의 시스템이 갖춰져 이동할 필요도 없는 청와대를 굳이 버리고 엄청난 세금을 들여 용산으로 옮기더니 기록적인 수해 상황에서 전화로 업무를 본다”며 “이보다 더 큰 위기가 와서 교통과 통신이 어려워지면, 그때도 총리, 시장과 전화 통화로 대응할 거냐”고 꼬집었다.

박찬대 최고위원 후보도 “멀쩡한 청와대를 왜 나와서 이러한 비상상황을 통제하지 못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더 위급한 국가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했다.

장경태 최고위원 후보는 “정부가 무능하면 국민의 고귀한 생명과 재산을 빼앗을 수 있음을 여실히 드러냈다”며 “‘이게 나라냐’는 말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고 비꼬았다.

송갑석 최고위원 후보는 “콘트롤타워가 아니라 ‘폰’트롤타워”라며 “이런 상황에서도 생계를 위해 새벽부터 출근해 일하는 국민들 볼 낯은 있냐”고 되물었다.

이원욱 의원은 “이러다 재택근무한다는 말까지 나오지 않을지 걱정”이라며 “대통령직은 누구나 수행할 수 있지만 아무나 수행하면 안 되는 거 아니냐. 아무나가 아니라 윤 대통령이어야 한다는 모습을 위기대응으로 보여주시길 국민의 한 사람으로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은 박형수 원내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민주당이 폭우로 인한 재난 상황에 대통령이 보이지 않았다며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며 “100년만의 폭우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를 두고 대통령이 안보였다며 현 정부가 대통령실을 이전한 것까지 끄집어내어 공격하는 민주당을 보며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맞섰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눈에는 삼라만상 모든 것이 정쟁의 소재로 보이는 것이냐”며 “오늘 오전 11시 현재까지 사망자만 8명, 실종자 6명의 인명 피해와 391명의 이재민이 발생했고 중부지방에는 추가 폭우가 예보된 상황이다. 국회 최다 의석수를 가진 책임 있는 제1야당이라면, 우선 국회 차원에서의 호우 대처와 피해 복구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국민의힘은 “대통령실이 밝힌 바에 의하면, 윤석열 대통령은 어제 오후 9시부터 오늘 오전 3시까지 한덕수 국무총리, 오세훈 서울시장, 이상민 행안부장관, 한오섭 국정상황실장 등으로부터 실시간 보고를 받고 신속하고도 구체적인 지시를 내렸다”며 “이어 새벽 6시부터 다시 보고를 받고 추가지시를 내리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은 폭우가 내리고 있던 상황에서 경호와 의전을 받으면서 외부로 나간다면 현장 인력들의 대처역량을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고 판단하고 자택에 머무르며 상황에 대처한 것”이라며 “ 밤 새워 보고받고 지시를 내린 대통령은 오전에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침수 피해상황을 점검했으며, 오후에는 침수로 인명피해가 난 관악구 신림동 반지하주택 현장을 찾기도 했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실제 폭우 피해에 대한 보고와 지시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확인도 없이 그저 현장에 대통령이 안보였다며 정치공세를 펴는데 여념이 없는 민주당은 각성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100년만의 호우 피해를 정쟁의 소재로 이용하는 정치 공세를 멈추고 호우 피해 대처 및 복구대책 마련에 힘을 모아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전날 수도권에 기록적 폭우 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윤 대통령은 자택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과 전화 통화를 하며 침수 피해 상황을 보고 받고 대응을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당초 광화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나 피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려 했지만 서초동 자택 부근이 침수돼 이동이 여의치 않아 자택에서 실시간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