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경찰 집단행동, 선택적 분노·정치규합…책임 뒤따를 것”

  • 뉴스1
  • 입력 2022년 7월 25일 09시 37분


코멘트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25/뉴스1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25/뉴스1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25일 경찰국 신설에 따른 경찰 내 집단행동 사안과 관련 “청와대가 밀실에서 정권 입맛에 맞게 인사권을 행사할 땐 침묵하더니 인사지원 부서를 만든다고 장악 운운하며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선택적 분노이자 정치규합일뿐”이라고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주재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렇게 언급하며 “집단행동에 앞서 경찰은 제복과 양심에 손을 얹고 자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경찰은 민중의 지팡이었는가, 권력의 지팡이었는가.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을 보면 문재인 대통령의 30년 지기인 친구를 울산시장에 당선시키기 위해 청와대와 울산 경찰은 야당 소속 울산시장에 대한 기획수사를 했다”며 “하명 수사 핵심 인물인 울산경찰청장은 황운하 민주당 의원으로, 여당인 민주당의 공천을 받아 국회의원이 됐다”고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하지만 당시 경찰은 권력의 경찰 통제, 경찰 장악이라 비판하지 않았다”며 “이번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 역시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낸 적이 한 번도 없다. 이런 경찰이 새삼 정치적인 중립을 찾는다고 수긍할 국민이 몇이나 되겠나”라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볼모로 하는 정치세력화는 어떤 이유로도 합리화될 수 없다”며 “민생과 무관한 집단행동을 하는 것은 직무유기이자 국민 혈세로 월급을 꼬박꼬박 받는 이들의 배부른 밥투정으로 보일뿐”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경찰이 비대화된 권력을 무기화 삼아 집단행동을 이어간다면 국민적 지탄에 직면하는 것은 물론 반드시 책임이 뒤따를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아울러 대우조선해양 파업사태가 최근 가까스로 봉합된 것과 관련해서는 “법과 원칙을 향한 윤석열 정부의 단호한 태도가 민주노총의 극단적 투쟁을 막았다”고 자평한 뒤 “급한 불은 껐지만 여전히 과제가 남았다. 그동안 대우조선은 11조원의 혈세를 지원받고도 7조원이 넘는 누적손실을 기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어 “대우조선 경영진과 노조 모두 (이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며 “노사의 도덕적인 해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은 국민 세금의 밑빠진 독이 됐다. 정치권 역시 문제였는데 지난 3월 당시 문 대통령은 인수위의 간곡한 만류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동생의 친구인 박두선 조선소장을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로 임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5년 동안 문제해결을 못 했으면 다음 정부가 일이라도 해줄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대표이사 자리를 알박기 한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 대표를 포함해 경영진은 그동안의 방만 부실경영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또 “민주노총에도 경고한다”며 “다시 극한투쟁을 시도하며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방해한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한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