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계, 당대표 권한 축소 반대…“당대표 힘 빼면 국민들 실망”

  • 뉴시스
  • 입력 2022년 7월 1일 15시 12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의 8·28 전당대회 룰 확정을 앞두고 친이재명계(친명계)가 1일 당대표 권한 축소에 거듭 반대 입장을 천명했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오는 4일 룰 확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핵심 쟁점인 지도체제와 관련해 현행대로 단일지도체제를 유지하되 당대표 권한 축소로 집단지도체제적 성격을 가미하려고 하자 결사 저지에 나선 것이다.

친명계 의원 14명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전준위에서 최고위원의 권한을 강화하고 당대표의 힘을 빼는 방식의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며 이는 형식적으로는 단일성 지도체제로 보이지만 실제 내용은 집단지도체제로 바뀔 수 있어 우리 당의 많은 국회의원과 권리당원들이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 민주당은 개혁과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강력한 리더십이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이런 중요한 시기에 당 대표의 손발을 묶고 이름만 남기겠다는 의도로 당내 기득권과 공천의 유불리에만 관심을 가지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 당원 동지들과 국민께 실망만을 안길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은 이제 야당이다.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국민께 신뢰받는 강력한 야당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정부와 여당이 손 놓고 있는 민생문제를 해결하고 혁신과 쇄신을 통해 구태정치 타파하기 위해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동료 국회의원께도 부탁드린다. 당원 동지들과 민의가 반영된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혁신 지도부를 선출하고 강력한 리더십으로 당을 혁신하고 쇄신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데 함께 해주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현행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로 돼 있는 당대표·최고위원 선거 본투표 반영비율 조정과 관련해서도 표의 등가성을 문제삼으며 대의원 반영 비율 축소 및 권리당원 반영 비율 확대를 거듭 주장했다.

이들은 ”전체당원의 0.4%밖에 되지 않는 대의원이 당 지도부 선출에서는 45%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1명의 대의원이 60명의 권리당원과 같은 투표권을 가지는 것으로는 당원들의 뜻을 오롯이 받들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달 정당혁신추진위원회가 제안했던 바와 같이 대의원의 비율을 낮추고 권리당원과 국민여론조사의 비중을 늘려 민주당의 주인이 당원 동지들과 국민이라는 점을 선출과정에서 재확인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된 입장문에는 강민정·김남국·김병기·김승원·김용민·문진석·박찬대·양이원영·이수진·장경태·정성호·최강욱·한준호·황운하 의원 등 14명이 이름을 올렸다. ‘7인회’와 ‘처럼회’를 비롯한 친명계 의원들이 대부분이다.

입장문을 발표한 한준호 의원은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친명계의 요구로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 ”그 부분은 동의하기 어렵다. 저희가 어떤 특정인을 대상으로 해서 전당대회 룰를 가져가자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특정 계파로 나뉘어져 있지 않다. 함께 하고자 하는 분들을 모았을 때 자발적 동참자들이 상당히 많았다고 알아달라“고 했다.

전준위의 당대표 권한 축소 논의와 관련해서는 ”전준위 분과에서 일부 내용이 언론에 유출됐는데 최고위원들의 권한을 강화해 단일체제로 가더라도 당대표 권한에 견제 장치를 만드는 것이었다“며 ”집단지도체제와 단일지도체제의 가장 큰 차이는 권한이 한 사람에 가느냐 아니면 권한을 분배하느냐인데 이 권한 문제가 인사권까지 가면서 집단지도체제가 성공한 사례가 없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그래서 단일지도체제로 가야 한다는 입장을 가진 의원끼들리 모여 얘기한 것“이라며 ”권한과 책임이 함께 가야 하는데 책임보다는 최고위원 권한 강화로 가고 있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이원영 의원도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최고위에서 이견이 생겼을 떄 사실상 당대표가 마지막 책임을 지고 결정하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최고위 전체가 집단적으로 책임지는 형태로 가면 변형된 집단지도체제“라며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민주당 전체를 혁신하고 개혁하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한데 그런 차원에서 당대표 권한이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