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대통령 세종 2집무실, 尹 취임前 설치 검토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민의힘측 “지역 균형발전 차원 尹당선인 반드시 공약 실천 의지”
후보 때도 ‘세종 행정수도’ 강조
여야 모두 관련법 개정안 발의… 5월 취임전 국회 처리 가능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당선인 집무실에서 티타임을 갖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당선인 집무실에서 티타임을 갖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세종 제2집무실 설치를 5월 10일 취임 전 완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세종 제2집무실 신설을 단순히 대통령 업무공간을 세종시에 추가하는 차원을 넘어 지역 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접근하고 있다.

국민의힘 고위 관계자는 15일 “현실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사안이 많지만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 설치 공약은 기존 청와대 이전 공약과 마찬가지로 윤 당선인이 반드시 지키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청와대 이전 및 세종 제2집무실 설치 관련 사안을 당선인 직속 기구인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에서 다루도록 했다. 그만큼 윤 당선인이 직접 의지를 갖고 추진하고 있다는 뜻이다.

윤 당선인은 선거 기간에도 충청권 최대 현안이었던 ‘세종 행정수도’를 완성시키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3일 세종시 유세에서도 “세종시를 실질 수도, 진짜 수도로 만들겠다”고 공언하며 세종 제2집무실에서 격주로 국무회의를 개최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세종 제2집무실 설치를 위해선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행복도시법)’을 개정해야 한다. 세종시 이전 대상에서 ‘대통령은 제외한다’는 조항을 삭제해야 하는 것.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도 대선 공약으로 세종 집무실 설치를 내걸었고, 민주당도 이를 당론으로 추진하기로 해 5월 취임 전 법안 처리 가능성은 열려 있다. 여야 모두 개정안은 발의한 상태다.

윤 당선인 측은 장기적으로는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 이후 청와대를 세종시로 완전 이전하는 방안까지 열어놓고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주요 정부부처가 세종시로 이전을 마친 상황에서 ‘경제수도 서울, 행정수도 세종’ 구상을 토대로 지역균형 발전에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윤 당선인 측은 “세종 제2집무실 장소에 대해선 올해 8월 완공 예정인 정부세종신청사를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이전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애초 유력하게 거론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대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정부서울청사의 경우 타 부처와 함께 공간을 사용해야 하는 점 등 현실적 제약이 많아 사실상 후보군에서 제외됐다. TF는 국방부 청사와 함께 정부서울청사 별관(외교부 청사)도 후보군으로 함께 검토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국방부 청사와 외교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 장단점을 검토한 뒤 이르면 이번 주 청와대 이전 장소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윤석열 시대#세종 2집무실#세종 행정수도#지역균형발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