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유사시 日 들어올 수도”…李 “유관순에 미안하지 않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 D-9]TV토론 발언 논란
尹측 “들어와선 안된다는 얘기 왜곡 선동”
尹 “與, 정권교체 여론을 정치개혁으로 물타기”

아이와 함께 어퍼컷 세리머니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6일 서울 은평구 응암역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한 아이와 함께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뉴시스
아이와 함께 어퍼컷 세리머니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6일 서울 은평구 응암역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한 아이와 함께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5일 TV토론에서 “유사시 (일본 자위대가 한반도에) 들어올 수 있는 것”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한 후폭풍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윤 후보의 ‘친일’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집중 공세를 이어갔고, 국민의힘은 “패색 짙어진 이 후보의 조작 선동”이라고 맞섰다.

27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관련 기자회견 직후 경북 포항시에서 유세를 재개한 윤 후보는 “걱정하지 마시고 사전투표해 달라”며 “저도 사전투표 첫날에 투표하겠다”고 했다.

○ “與가 왜곡해 반일감정 부추겨”


문제의 발언은 윤 후보가 지난 TV토론에서 정의당 심상정 후보와 한미일 군사동맹 가능성을 두고 공방을 벌이던 중 나왔다. “(한미일 군사동맹이 되면) 유사시에 한반도에 일본이 개입하도록 허용하는 건데 그걸 하시겠나”라는 심 후보의 질문에 윤 후보는 “유사시에 들어올 수도 있는 거지만 꼭 그걸 전제로 하는”이라며 답변을 끝맺지 못했다.

이에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26일 특별 성명을 내고 “(윤 후보는) 3·1절을 앞두고 한 ‘자위대 한반도 진입 가능’ 망언을 취소하고 순국선열과 국민 앞에 사죄하라”며 “도저히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의 발언이라고 보기 어렵다. 일본 극우세력 인사의 발언과도 구분하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김포 유세에서도 “3·1절이 얼마 남았다고, 저는 유관순 선생 미안해서라도 그런 말 못 할 것 같다”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윤 후보의 발언을 왜곡했다며 법적 조치 가능성을 꺼내 들었다. 국민의힘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은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설령 한미일 동맹을 하더라도 한반도 유사시에 일본이 한반도에 들어와서는 안 된다는 얘기였다”며 “이 후보는 윤 후보가 마치 자위대의 한반도 진입이 가능하다고 발언한 것처럼 왜곡해 반일 감정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백혜련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27일 논평을 내고 “논란 확산을 차단하고 싶은 것인지 오히려 ‘법적 조치’ 운운하며 겁박하고 있다”며 “얕은 수로 책임을 면하려 한다고 그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맞받았다.

○ 지지층 향해 “사전투표” 독려


윤 후보는 이날 포항 유세에서 “민주당이 대선 열흘 앞두고 정권교체 여론을 정치개혁으로 물타기하려 한다”며 민주당의 정치개혁안을 비판했다. 야권 후보 단일화가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정권교체를 기대하는 보수 지지층 결집을 호소하고 나선 것.

윤 후보는 “(민주당의 정치개혁안이) 진정성이 10%라도 있었다면 선거운동을 시작할 때 갖고 나왔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국민을 무시하고 속이고, 공작과 세뇌 대상으로 생각하는 걸 제대로 보여준다”고 했다. 민주당을 겨냥해 “40∼50년 된 시대착오적인 운동권 이념에 끼리끼리 모여서 하는 패거리 정치를 하고 자리와 이권을 지들끼리 나눠 먹는다”고 직격하기도 했다.

윤 후보는 포항죽도시장 즉석연설에서 “걱정하지 마시고 사전투표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후보의 핵심 지지층인 60대 이상 연령층이 코로나19 확산세로 본투표장에 나가기 어려워질 가능성에 대비해 윤 후보가 처음으로 직접 사전투표 독려에 나선 것이다.


포항=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윤석열#tv토론 발언 논란#유사시 일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