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육사 안동으로 이전”…尹 “사드 포함 방어망 구축”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1일 16시 44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일 각각 설 민심 공략에 나섰다. 이 후보는 고향 안동에서 경북 공약을 발표했고, 윤 후보는 안보를 강조하며 강화도 최북단을 찾았다.

이재명 “육사 안동 이전, 車부품산업 육성”…경북공약 발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설 명절인 1일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아 ‘경북 7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설 명절인 1일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아 ‘경북 7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북 안동에 있는 부모님 산소를 찾아 성묘한 뒤 오후엔 육군사관학교(육사)의 안동 이전,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부품 산업 육성, 글로벌 백신·의료산업 벨트 조성 등을 골자로 한 ‘경북 발전 7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육사가 서울에 있어야 할 특별한 이유는 없다. 육사를 안동으로 이전하겠다”며 “안동에는 약 40만평 규모의 구 36사단 부지가 있으므로 육사를 이전한다면 안동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북에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입주기업에 금융·세제 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구미 로봇 직업혁신센터와 자동차 연구소 등을 연계해 전문기술인력을 확보하는 한편, 기존 종사자의 재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이차전지·소재 산업 글로벌 허브 육성을 위해선 구미~포항 연계 이차전지·소재 산업 라인을 구축하고,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의 공약을 받아 구미공단 스마트 재구조화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글로벌 백신·의료산업 벨트 조성을 위해 경북에 ‘백신 첨단 투자지구’와 ‘백신 규제 자유특구’ 등이 지정될 수 있도록 해, 백신 등 바이오기업이 경북에 모일 수 있도록 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윤석열 “사드 포함 중층적 미사일방어망 구축”…안보행보 강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일 인천 강화평화전망대를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일 인천 강화평화전망대를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한편 윤석열 후보는 이날 인천 강화군 최북단에 위치한 강화평화전망대를 찾아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추가 배치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윤 후보는 “평화통일은 우리에게 힘이 있을 때 가능한 것”이라며 “사드를 포함한 중층적 미사일 방어망을 구축해 수도권과 경기 북부 지역까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실히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새 정부를 책임지게 되면 북한 비핵화 진전에 발맞춰 남북 공동 경제 발전 계획을 추진하겠다”면서 “국민 합의에 기초한 통일 방안을 추진하고, 남북 상호 개방과 소통을 활성화하며, 자유민주적 통일 기반을 조성하고 국민 참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평화통일은 우리 헌법에 대통령의 의무로 명기된 국가의 목표이자 가치”라며 “평화는 구걸하거나 말로 외치는 것이 아니고, 힘이 뒷받침돼야 우리가 바라는 자유, 평화, 번영의 통일을 이룩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지난 5년 동안 통일이라는 단어가 사라졌다. 민주당 정권은 북한을 맹목적으로 옹호했다”며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며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를 기만했다. 그 결과 비핵화는커녕 최악의 남북관계와 북한 미사일 도발 등 각종 도발만 남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결국 저는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생각하게 됐다”며 “강력한 국방력과 정신력으로 평화를 지키겠다. 그래야만 우리가 원하는 평화통일을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