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속·정책 방향까지…5개년 2차연도 준비하는 북한 전원회의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3일 09시 28분


코멘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1일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정치국 회의를 주재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일 보도했다. 신문은 이번 회의에서 이달 하순 전원회의 소집 결정서가 채택됐다고 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1일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정치국 회의를 주재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일 보도했다. 신문은 이번 회의에서 이달 하순 전원회의 소집 결정서가 채택됐다고 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이달 하순 올해 네 번째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개최를 예고했다. 한 해를 평가하면서 국가경제발전계획 5개년 계획 2차 연도에 필요한 구체적인 방향이 제시되리라는 관측이다. 정세상 대남·대미 등 대외 메시지를 주목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북한은 지난 1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주재한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에서 이달 말 “2021년도 주요 당 및 국가정책의 집행정형을 총화하고 사업계획들을 토의결정하기 위하여 12월 하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4차 전원회의를 소집”한다고 결정했다.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이는 2012년 김 총비서 집권 이후 11번째 열리는 회의다. 북한 전원회의는 올해 이례적으로 자주 개최됐다. 2013년·2016년·2017년·2018년·2020년 한 번씩, 2019년 두 번의 전원회의를 소집한 반면 올해는 반년 사이 세 차례 회의가 소집됐다.

회의 기간도 길어지는 추세다. 통상 하루 일정으로 종료됐던 것과 달리 2019년 12월 전원회의는 28~31일 나흘 일정으로 진행돼 ‘역대급’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2월과 6월 열린 제8기 2차·3차 전원회의 또한 나흘간 개최됐다.

빈도가 잦아지고 진행도 길어진 전원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위기 속에서 당 회의와 이를 통한 정책 결정으로 주민을 독려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의 주된 통치 방식이던 현지지도가 어려워지자 김 총비서가 여러 당 회의를 자주, 길게 진행함으로써 인민 생활에 깊은 관심을 둔다는 점을 강조하려 한다는 해석이다. 그는 올해 열린 세 차례 전원회의에서도 인민들의 생활과 연관된 부분을 특히 강조하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대북 전문가들은 북한이 4차 전원회의에서 내년도 정책 방향을 구체적으로 공개하리라고 보고 있다.

앞서 북한은 제8기 3차 전원회의에서 밝힌 ‘주요 국가정책들의 상반년도 집행정형 총화와 대책에 관한 문제’를 일일이 열거하고 5개년 계획 완수를 위한 부문별 과업과 방도를 짚었다. 4차 회의도 이처럼 3차에서 제시한 과업 이행을 평가하고 다시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형식이 되리라는 설명이다.

북한의 대외메시지 발표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전원회의는 보통 대내 현안 중심으로 진행되나 종전선언이나 남한의 대통령선거 등을 앞두고 북한도 자신들의 입장을 분명히 하려 할 수 있다는 진단이다. 김 총비서가 9월 말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을 통해 발표한 ‘대대적인 대남·대미 메시지’에 대한 평가와 후속 방향을 내부에 밝힐 필요성도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전날 이와 관련해 “예단해서 말하긴 어렵다”면서도 “전원회의 자체가 주요 국가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자리인 만큼 대남·대미 등 대외 정책에 대한 방향성도 제시될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