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국민재난금, 초과세수로 가능”…李측 “홍남기 벽 돌파 도전”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1일 16시 48분


코멘트
이재명 대선 후보. 동아일보 DB
이재명 대선 후보. 동아일보 DB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본격적으로 밀어붙일 태세다. 이 후보는 1일 “민생 현장이 너무 어렵고, 초과 세수도 있어 합리적 결론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며 전 국민 지급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러나 여권 일각에서는 내년도 예산안의 심사가 임박한 시점에서 수십 조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야당도 “매표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이재명 “결단의 문제” 강행 의지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정치인들끼리의 논쟁, 또 관료와 정치인 간의 논쟁은 반드시 학술적 이론과 근거에 따라 하는 것이 아니다. 결단의 문제”이라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한 강행 의지를 보였다. 국회 예산 심사 과정에서 예산 증액 동의권을 가진 기획재정부를 향해 ‘결단’을 강조한 것. 이 후보는 지난달 31일에도 “코로나 국면에서 추가로 1인당 최하 30만~50만 원은 더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송 대표도 초과 세수를 언급하면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힘을 실었다. 송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연말까지 추가 세수가 당초 예상보다 약 10조 원 정도 더 걷힐 예정”이라며 “이 재원을 기초로 국민 지원이 충분히 이뤄지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수십 조 원이 필요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진 방침을 이 후보가 당정과 사전 조율 없이 내놓으면서 민주당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낙연 캠프에서 수석대변인을 지낸 오영훈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서 재난지원금에 대해 “좀 더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정부의 입장으로서는 상당히 곤혹스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지 않겠냐는 걱정이 있다”고 말했다. 원내대표를 지낸 우상호 의원도 이날 TBS 라디오에서 “이 후보가 이 문제에 대해서 당과 논의를 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야당은 사실상 반대
당장 정기 국회에서 예산 증액을 놓고 줄다리기를 해야 하는 정부는 언짢은 기색을 내비쳤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주요 20개국(G20)정상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제가 로마까지 와서 답변 드리기는 적절하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홍 부총리는 올 9월 국회에서도 “나라 곳간이 비어가고 있어 상당 부분 어려운 상황”이라며 사실상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기재부 관계자도 “과거처럼 (재난지원금에 대한) 기재부의 입장은 바뀐 게 없다”고 했다.

그러나 이 후보 측은 기재부의 반대도 개의치 않겠다는 태세다. 이 후보 대변인을 맡고 있는 박찬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홍 부총리의 벽을 돌파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도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기재부는) 곳간을 지킨다는 개념이 강하신 분들이고, 정치 지도자들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곳간을 여는 사람들”이라며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정기국회에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은 일제히 이 후보를 성토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제 데이터를 갖고 실제 피해를 많이 입은 분들 위주로 두툼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했고, 홍준표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대선을 앞두고 또 현금 살포로 지난 총선 때와 같은 매표 행위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