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선경선 연기론에 “원칙대로 해야 제일 합당”

  • 뉴시스
  • 입력 2021년 5월 12일 14시 25분


코멘트

민주당 현행 대선 180일 전 후보 선출에 '쐐기'
"부동산 책임, 지자체도 전혀 없다 할 순 없어"
"이재용 사면, 대통령이 결정할 통치행위 영역"
"당내 역학구조 비중 안 둬…국민 뜻 가장 중요"

이재명 경기지사는 12일 더불어민주당 일각의 대선경선 연기론과 관련, “원칙대로 하면 제일 조용하고 합당하지 않는가”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 인근의 한 호텔에서 열린 ‘비주거용부동산 공평과세 국회토론회’ 후 만난 기자들이 경선 연기론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같이 답하며 “더 길게 드릴 말씀은 없다”고 했다.

이는 현 당헌당규대로 대선 180일 전인 오는 9월초 대선후보를 확정해야 한다는 종전 입장에 쐐기를 박은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또 부동산 실정에 지방자치단체도 일정부분 책임이 있다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지적에 대해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일도 있다”고 받아넘겼다.

앞서 이 지사와 가까운 정성호 의원이 정부의 부동산 실정을 지적하고, 이 지사도 페이스북에서 부동산 정책을 예시로 들며 “여당야당이 아닌 관당이 지배하는 나라”라며 관료들을 비판한 바 있다.

이를 두고 관료들을 통할하는 국무총리를 지낸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를 에둘러 겨냥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정 전 총리도 이를 의식한 듯 “지자체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었을 것”이라고 뼈 있는 말을 했다.

이와 관련, 이 지사는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일도 있다. 우리도 토지거래허가제를 외국인과 법인에 대해서 경기도의 대부분 지역에서 시행하고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보면 전혀 책임이 없다고까지 하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정책 자체에 대해서 기득권, 또는 관료들의 비협조나 저항을 말씀드렸던 거지 특정한 다른 분들을 말한 게 아니다”라며 “내 (SNS) 문장 표현에 고위 직업 공무원, 이라고 써놨으니 오해를 안 했으면 좋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또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 거취와 관련해선 “내가 답할 일이 아닌 것 같다”며 “청와대와 국회 등에서 당원의 힘을 잘 감안해서 적절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에 대해선 “사면 문제는 통치행위에 가까운 매우 정무적이고 고도의 정치적 판단이 필요한 영역”이라며 “대통령이 국민의 뜻을 존중해서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본다. 나 같은 사람이 의견을 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고 선을 그었다.

여권내 대선레이스 시동이 걸린 것과 관련해선 “나는 그냥 정치인이 아니고 국민에게 고용돼 보수를 받고 업무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공직자라서 주어진 역할에 더 집중해야 하는 게 맞다”며 “내가 결정할 수 없는 정치적인 외부 상황들은 충분히 존중하겠지만 아직까지는 최대한 경기도정에 집중하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 지사는 이날 대선용 외곽조직으로 알려진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 참석하며 물밑 대권 행보를 이어갔다.

이 지사는 출범식 후 기자들과 만나 “저도 초청받은 입장이고 직접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긋는 한편, “뜻을 함께하는 분은 맞다. 구체적으로 앞으로 어떤 관계를 하게 될지, 어떤 역할을 분담하게 될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라고 언급했다.

자신을 향한 당내 일각 반발에 대해선 “좁게 보면 정치는 프로 정치인들이 하는 것 같지만 넓게 깊게 보면 정치는 국민들이 한다. 국민주권 국가에서 국민의 뜻이 존중되지 않는 정치는 잠시는 몰라도 결코 존재할 수 없고 국민의 뜻이 가장 중요하다”며 지지율 1위라는 점을 에둘러 부각시켰다.

그러면서 “국민이라고 하는 깊은 흐름 속에 당이 있는 것이고, 당 역시 당원이라는 흐름 속에 있다. 결국 국민의 뜻에 따라 결정되고 국민 뜻대로 풀려나갈 것으로 생각한다”며 “당내 역학구조나 이런 것은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아도 되겠다”고 일축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