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최재성에 “명운 걸라? 국정이 타짜 도박판인가”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2월 2일 14시 28분


코멘트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동아일보DB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동아일보DB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도박판 같다고 비판했다.

금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야당은 ‘북한원전 추진’을 이적행위로 규정해 공세를 취하고 있고, 청와대와 여당은 법적 대응보다 더한 강력 대응 방침을 밝히는 등 과민반응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이 ‘야당도 명운을 걸라’고 말한 데 대해 “국정운영이 타짜들이 서로 손목 걸고 벌이는 도박판이란 말이냐”며 “여야 모두 무의미한 정쟁을 당장 중단하시라”고 촉구했다.

앞서 최 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난 2018년 4·27 판문점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USB(이동식저장장치)에 대해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며 “(야당이) 아무 근거 없이 의혹제기 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 또 오갔던 그런 것을 무조건 다 공개하면 나라가 뭐가 되겠느냐”고 말했다.

최 수석은 또 “야당이 자신 있으면. 그리고 이것에 대해서 무책임한 마타도어나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이것은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 되는 것 아니냐”며 “그러면 그에 상응하는 또 청와대에서도 책임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은 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동아일보DB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동아일보DB


이와 관련해 금 전 의원은 “산업부 차원에서 검토한 아이디어일 뿐이라는 해명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북의 비핵화가 선행되지 않고, 또 우리 정부가 단독으로 북한에 원전건설을 추진할 수 없다는 것은 상식”이라며 “현재로선 관련 문서만 가지고 문재인 정부가 해당 사업을 구체적으로 추진했다 보기는 어렵다. 야당의 공세는 너무 나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청와대와 여당의 대응은 더 큰 문제”라며 “월성 원전 1호기에 대한 감사에 대비하면서 관련 공무원이 북한지역 원전추진 문건을 함께 삭제한 것이 사실이고, 이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 더구나 이 정부는 출범이래 탈핵을 추진해온 정부 아니냐. 그런 정부가 북한 지역에 원전건설을 구상했다는 것이 어떻게 의아하지 않을 수 있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게다가 시민단체 동향 파악 문건, 시민단체가 경찰에 제출한 집회신청서까지 들어있었다”며 “어쩌면 사찰 의혹이 더 큰 문제일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야당이 뭘 걸면 ‘묻고 더블로 간다’는 식으로 도박꾼처럼 대응할 일이 아니다”라며 “정부 여당은 야당의 공세에 신경질적으로 반응할 것이 아니라 의아해하는 국민들께 사실을 차분하게 설명하시라”고 요구했다.

서한길 동아닷컴 기자 stree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