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USB 공개 안돼…야당도 명운 걸면 검토”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2월 2일 10시 22분


코멘트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 사진공동취재단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 사진공동취재단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이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휴대용 저장장치(USB)의 내용을 공개하라는 야당의 요구에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 수석은 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아무 근거 없이 의혹제기 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을 무조건 다 공개하면 나라가 뭐가 되겠는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야당이 자신 있고 책임을 지겠다고 걸면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 무책임한 마타도어나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 되는 것 아니냐”고 했다.

USB를 공개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외교상 기밀문서다. 더더욱 정상회담 장소에서 건네진 것이라 (대통령) 기록물로 가진 않았을 것인데 그럼 기밀분류에 따라 다르지만 열람조차 안 되는 게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국론이 분열되고 가짜뉴스 허위주장이 도저히 걷잡을 수 없을 정도라면 책임을 전제로 검토는 해볼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 수석은 “야당이 근거를 넘은 것은 물론이고 큰 실수한 것”이라며 “무조건 극비리에 추진했다고 이적행위라 하고 국정조사나 특검을 얘기하니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설명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아무런 근거도 없이 할 수 없는 일을 추진했다고 규정해버리고, 대통령이 말하라 하고, 이적행위라 하고, 국조 특검을 얘기한다”며 “정당의 존재 이유는 집권을 통해 책임 있게 국가와 국민을 위해 국정운영을 하는 것인데 이것을 포기한 것이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이적행위’ 발언에 대해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도 해야 한다. 국가원수를 이적행위라고 야당 대표가 얘기하고 국가가 정책으로 추진하지 않은 것을 했다고 규정한 것은 국론을 분열시킨 일”이라며 “법적 대응은 사법부 판단을 기다려야 하지만 이외에도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이 발언을 철회하고 공개적으로 사과해야 하는지 묻자 “사과뿐만이 아니다. 제1야당이 대통령을 상대로 그런 표현을 썼다는 것도 문제이지만 앞으로 국제사회가 대한민국 외교 특히 정상외교를 뭘로 보겠는가”라며 “이런 것에 대한 총체적인 책임을 걸고 야당도 임해야 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최 수석은 전날 산업통상자원부가 공개한 문건에 대해서 “또 다른 야당에서 문제제기할 거다. 그러면 또 뭘 공개해야 된다”며 “그 사이에 대한민국의 국격, 외교, 정부의 정책 이런 것들이 통째로 흔들리는 것”이라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라도 산업부 누군가가 청와대 쪽에 개별적으로 메일을 보냈는지 관련 비서관실을 전부 확인해봤다”며 “전혀 기록이 없다. 전혀 근거도 없고 논의조차도 하지 않았는데 혹시라도 빈 구멍이 있나 점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점검 결과, 일체 문건이 올라온 적도 없고 회의 안건으로 올라간 적도 없고 회의를 한 적도 없고 대통령 이전에 수석에게 보고한 적도 없다”고 덧붙였다.

2018년 정상회담 직후 산업부가 북한 원전지원 관련 아이디어를 냈지만 현실성 문제로 폐기됐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맞다고 본다”며 “그러나 산업부가 청와대에 넣었냐 담당과장이 작성하고 자체적으로 폐기된 것이냐 봤을 때 후자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산업부 공문원이 왜 이 파일을 삭제했는지에 대한 경위를 조사했는지 묻자 “(해당 공무원은) 파일을 삭제한 것에 대해 수사를 받고 불구속 기소가 됐다. 그러면 유추나 짐작으로 말씀드릴 수밖에 없는데 거론하기 쉽지 않다”며 “다만 한 건 한 건이 아니라 전체 폴더를 삭제한 것으로 볼 때 개별 항목들을 전부 점검하면서 문제가 될 만한 것을 삭제했다 보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전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