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마린온은 아니다’ 지적에 상륙공격헬기 사업 재분석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28일 15시 41분


코멘트
해병대가 운용하는 국산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군 당국은 2026년부터 전력화될 상륙공격헬기로 마린온 무장형을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 News1
해병대가 운용하는 국산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군 당국은 2026년부터 전력화될 상륙공격헬기로 마린온 무장형을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 News1
해병대가 운용할 상륙공격헬기 기종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자 방위사업청이 관련 사업 재분석에 나선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상륙공격헬기 사업은 국산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에 무장을 탑재한 공격용 헬기를 개발할지, 아니면 바이퍼나 아파치 공격헬기 등 외국산 헬기를 구입할지를 놓고 의견이 팽팽히 갈리고 있다.

군 당국에 따르면 방사청은 지난 26일 ‘상륙공격헬기 사업분석’에 관한 연구용역을 입찰 공고했다. 사업분석은 선행연구 단계 이후 추가적인 검토 및 분석이 필요한 경우 이뤄지게 된다.

방사청은 연구용역 필요성으로 “국회·언론 관심사업으로, 주요 현안에 대한 해소 없이 사업추진 시 사업추진 부담이 가중된다”며 현재 상륙공격헬기 도입 방법을 둘러싼 의견이 국내연구개발 및 국외구매로 양분돼 있다고 진단했다.

방사청은 또 소요군의 추가 조사·분석 요구사항 해소 필요 및 상륙공격헬기 기반체계인 수리온의 4차 양산단가 상승에 따른 영향성 등을 연구 배경으로 함께 제시했다.

방사청은 주요 과제로 상륙공격헬기의 Δ작전운용성능 충족성 Δ비용 및 효과 분석 Δ전력화 시기 충족성 등을 요구했다. 계획된 연구기간은 내년 3월까지다.

군 당국은 내년 창설되는 해병대 항공단이 운용할 상륙공격헬기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2026년부터 2029년까지 상륙공격헬기 20여대가 새롭게 전력화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산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의 무장형을 개발하는 방법과 외국산 공격헬기를 구매하는 방법이 논의돼왔다.

지난해 사업추진 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2차 선행연구(국방기술품질원 수행)에선 두 가지 방법 가운데 ‘국내연구개발’이 더 싸고 유리하다는 판단을 내놨었다.

하지만 국내개발 추진을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마린온 무장형으로는 군의 요구성능(ROC)을 충족 못 한다는 주장이 군 안팎에서 제기되면서다. 특히 마린온은 2018년 7월 추락사고를 낸 뒤 2년간 비행이 중단된 적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소요군인 해병대는 국내개발이 아닌 바이퍼나 아파치 등 성능이 검증된 외국산 공격헬기 구입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상륙공격헬기 사업은 화두가 됐다. 이승도 해병대사령관이 직접 ‘마린온은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며 군 당국이 추진하는 방향에 반대 입장을 피력하면서다.

이 사령관은 26일 국회 국방위원회 종합감사에서 “해병대가 원하는 헬기는 기동성과 생존성이 보장된 공격 헬기”라며 “마린온에 무장을 장착한 헬기가 아닌, 현재 공격 헬기로서 운용되는 헬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이 현시점에서 상륙공격헬기 관련 연구를 추진하는 것은 이러한 논란과 갈등을 들여다보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다만 방사청 측은 사업분석이 국내개발 혹은 국외구매 방법을 재검토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