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文대통령 “금융, 방역현장의 의료진…적극적 금융이 기업·자영업 살려”

  • 뉴스1
  • 입력 2020년 4월 6일 15시 13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예정된 회의를 취소하고 급하게 금융계 관계자들을 만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위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 경제주체들을 위한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 시행을 앞둔 가운데 금융 현장에서 정책의 ‘신속성’과 ‘체감’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수석·보좌관회의를 취소하고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를 찾아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이 민간금융 분야의 5대 금융지주와 국책은행, 보증기관 등 정책금융기관 관계자들과 한자리에서 만난 것은 이번 정부 들어 처음이다.

예정된 회의를 취소하고 급하게 간담회를 마련한 데는 1, 2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100조원 규모의 금융민생안정패키지을 마련했지만 ‘창구’에서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자금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효과가 줄어든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소상공인 초저금리대출 과정에서 접수 수요가 몰리는 데 반해 하루 접수 인원은 제한돼 대출이 필요한 소상공인들 사이에서 불만의 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대출의 ‘병목현상’은 문 대통령이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대책을 발표하며 언급했던 문제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가계,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해줄 것을 금융권에 요청했다. 면책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適時適所)에 이뤄지는 게 더 중요하다”며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 자영업을 하는 분들께서 대출 받는 데 여전히 어려움 많은 실정”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소상공인에게 사업장은 생계 그 자체”라며 “몰려드는 업무로 힘들겠지만 당장 생계의 위협을 겪는 분들을 위한 긴급자금인 만큼 신속성이 특히 중요하다는 점을 잘 이해해 주실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또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도 필요한 곳에 적시에 충분한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며 “일선 현장, 창구에서 자금 지원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일어날 수 있다”며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었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정부나 금융당국이 책임 묻는 일 없을 것이다. 이 점 분명히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방역 및 경제 대응 과정에서 정책 집행의 신속성과 국민의 체감을 반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대란’이 있던 지난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 수출제한 조치 등 대책을 내놨음에도 국민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청와대로 수차례 불러 “마스크가 국민 개개인 손에 들어가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현장점검을 주문하는 등 질책성 지시를 내렸다.

경제 분야에 관해선 ‘비상경제회의 가동’을 언급한 지 이틀 만인 지난달 19일 제1차 회의를 열며 속도감 있게 움직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민생금융안정패키지 대책을 발표하며 “아무리 좋은 대책도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해야 의미가 있다”며 “보증심사가 쏠리면서 지체되는 병목현상을 개선하고 대출 심사 기준과 절차도 대폭 간소화해 적기에 도움이 되도록 감독을 잘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난달 24일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도 “코로나19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다.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는 정부 의지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보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