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핵·ICBM’ 재추진 시사…새 전략무기로 美에 위협

  • 뉴스1
  • 입력 2020년 1월 1일 07시 13분


코멘트
1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노동당 7기 제5차 전원회의 4일 차 회의에서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끝까지 추구한다면 조선반도 비핵화는 영원히 없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1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노동당 7기 제5차 전원회의 4일 차 회의에서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끝까지 추구한다면 조선반도 비핵화는 영원히 없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한의 새 전략전 노선을 결정하는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재추진을 시사했다.

아울러 미국을 상대로는 새로운 전략무기를 언급하며 강력한 경고를 날렸다. 사실상 대미 노선 전환을 시사한 것으로 기존 협상에서 보였던 전략을 전환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다만, 김 위원장은 핵을 통한 억제력의 수위는 미국의 입장에 달라질 것이라고 밝혀 대화의 여지는 열어놨다. 미국에 공을 넘기는 동시에 향후 내보일 반응에 따라 군사적 대응 수위를 다르게 가져가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끝까지 추구한다면 조선반도 비핵화는 영원히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1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해 2019년 12월 28일부터 31일까지 ‘제7기 제5차전원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해 2019년 12월 28일부터 31일까지 ‘제7기 제5차전원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 위원장은 자신들이 핵실험과 ICBM 시험발사 중지를 선택했음에도 지난 2년 동안 미국의 입장은 변한 것이 없다고 주장하며 재추진 의욕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미국이 우리 제도를 압살 하려는 야망에는 변함이 없다”라며 “이러한 조건에서, 지켜주는 대방도 없는 공약에 우리가 더 이상 일방적으로 매여있을 근거가 없어졌다”고 했다. 핵실험을 중단해야 할 근거가 사라진 만큼 다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우리는 가시적 경제 성과와 복락만을 보고 미래의 안전을 포기할 수 없다”라며 “세상은 머지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보유하게 될 새로운 전략무기를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 위원장이 예고한 새로운 전략무기는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ICBM일 가능성도 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12월 7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는데, 액체연료를 이용한 ICBM 혹은 위성용 엔진을 시험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상황이다.

북한은 새로운 전략무기를 통해 향후 협상 전략도 다르게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대북 제재 해제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미국의 본심을 파헤쳐본 지금에 와서까지 미국에 제재 해제 따위에 목이 매여 그 어떤 기대같은 것을 가지고 주저할 필요가 하나도 없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대화의 여지는 남겼다. 김 위원장은 “미국의 핵위협을 제압하고 우리의 장기적인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강력한 핵 억제력의 경상적 동원태세를 항시적으로 유지할 것”이라며 “우리의 억제력 강화의 폭과 심도는 미국의 금후 대조선 입장에 따라 상향 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군사와 대미 분야 뿐 아니라 경제 발전에도 강한 목소리를 내면서 내각의 분발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자력갱생’을 강조했는데 명확히 밝히진 않았지만 핵·경제 병진노선으로의 전환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미국이 시간을 끌면 끌수록, 조미(북미) 관계의 결산을 주저하면 할수록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위력 앞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게 돼 있다”고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미국이 시간을 끌면 끌수록, 조미(북미) 관계의 결산을 주저하면 할수록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위력 앞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게 돼 있다”고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 위원장은 “허리띠를 졸라매더라도 기어이 자력부강, 자력번영해 나라의 존엄을 지키고 제국주의를 타승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억센 혁명신념”이라며 경제를 강조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경제발전 부진을 강도높게 질타했다. 김 위원장은 “적과의 치열한 대결은 항상 자체의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을 동반하며 자기를 강하게 만드는 사업이 선행돼야 주동에 서서 승리를 쟁취할 수 있다”며 “자력강화의 견지에서 볼 때 국가관리와 경제사업을 비롯한 이여의 분야에서 바로잡아야 할 문제가 적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자력갱생, 자급자족하자고 계속 말하고 있지만 이를 실행하는 우리의 사업은 지난날의 타성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꼬집으며 국가관리 사업과 경제사업이 “자립, 자강의 거창한 위업을 견인하고 추동하기에는 불충분하며 대담하게 혁신하지 못하고 침체돼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해 “불충분”, “침체”, “폐단” 등의 단어를 쓰며 강한 불만을 드러낸 것이다.

김 위원장은 “준엄한 난국에 부닥친 중대하고도 관건적인 시기에 경제부문의 대응이 기민하고 원만하지 못하다”며 “자력갱생한다고 구호만 웨치면서 실지에 있어서는 인민경제의 자립적 토대를 정비 보강하는데 힘을 넣지 않고 있는 폐단들”이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력갱생의 위력으로 적들의 제재봉쇄책동을 총 파탄시키기 위한 정면 돌파전에 매진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이어 “오늘의 정면 돌파전에서 기본 전선은 경제전선”이라며 “나라의 경제토대를 재정비하고 가능한 생산 잠재력을 총 발동하여 경제발전과 인민생활에 필요한 수요를 충분히 보장하는 것”을 당면과업으로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경제 발전을 위해 Δ사회주의 상업 복원 Δ불필요한 절차와 제도 개선 Δ전문건설역량 확대 강화 Δ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의 현실성 있는 실시 등도 주문했다.

이번 당 전원회의에서는 앞으로의 투쟁방향과 관련한 8가지 내용이 담긴 의정서가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8가지 내용은 Δ나라 경제토대 재정비 Δ과학기술 중시 및 교육 보건사업 개선 Δ생태환경 보호 및 자연재해 대응 위한 위기관리 체계 확립 Δ강력한 정치 외교적 군사적 공세 Δ반사회주의 및 비사회주의와의 투쟁 강화 Δ당 강화 및 영도력 증강 Δ인민의 책임과 의무를 위한 분투 등이다.

이날 전원회의에서는 인사와 조직의 변동도 결정됐다. 리병철, 리일환, 김형준 등이 당 부위원장으로 승진했다. 정치국 후보위원에는 김정관, 박정천, 김형준, 허철만, 리호림, 김일철이 올랐으며 당 부위원장에는 리일환, 김형준, 리병철 김덕훈이 자리하게 됐다.

당 부장에는 리일환, 김형준, 최휘, 리병철, 김덕훈, 최부일, 허철만, 리호림, 한광상, 오일정, 당 제1부부장에는 김동일, 리영길, 김여정, 김영식이 새롭게 임명됐다.

전원회의 앞선 이틀을 불참해 입지 변동 가능성이 제기됐던 박봉주 당 부위원장은 휠체어를 타고 참석한 것이 확인됐다. 회의 일정 불참은 건강상 문제일 뿐 정치적 지위에는 변동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