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靑 예산 심사 격돌…“하명수사 경악” vs “총풍 DNA”

  • 뉴시스
  • 입력 2019년 11월 29일 12시 52분


코멘트

국회 운영위 청와대 예산 심사서 하명수사 의혹 도마
"유재수, 김기현 의혹...청와대 내부 관계자 연루 경악"
"왜 공수처 목맸는지, 조국 고집했는지 알겠다" 비난
여당, 나경원 '북미회담 우려' 발언에 "2019년 신총풍"

여야는 29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예산 심사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을 놓고 격돌했다.

야당은 관련 의혹을 부각시키며 청와대에 총공세를 퍼부었고 여당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총선 전 북·미 정상회담 우려 발언을 비판하며 역공에 나섰다.

한국당 이만희 의원은 “유 전 시장 불법 감찰 중단 사안이나 김 전 울산 시장과의 선거 관련 상황에 대해 있는 범죄 비리에는 오히려 권력을 이용해서 덮어버리고, 없는 범죄는 어떻게 보면 만들어서까지도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들을 누가 했느냐”며 “바로 청와대 내부 관계된 분이 했다는 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했다.

그는 “이번 선거 개입 의혹 보며 왜 이 정권이 그토록 공수처에 목을 매는지 충분히 알 수 있을 것 같다. 왜 조국을 대통령께서 그렇게 고집하셨는지 그 이유를 알 것 같다”며 “임종석 전 비서실장이 왜 갑자기 불출마 선언을 했는지, 다른 일에 전념하시겠다고 했는지 이유를 짐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곽상도 의원은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과 신경전을 벌였다.

노 실장은 곽 의원이 ‘청와대 내부가 범죄 행위에 연루된 점이 문제됐는데 대통령은 휴가를 가실 정도로 한가한가’라고 지적하자 “청와대 내부 누구를 말하는 것이냐”라고 발끈했다.

곽 의원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내부 인물 아닌가’라고 묻자 노 실장은 “물론 내부 인물이기는 한데 그분이 범죄자인가. 범죄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있으면 범죄자인가”라고 따져물었고, 곽 의원이 “말꼬리 잡으면서 답변하지 말고 사실 관계를 정확하게 하라”고 항의하자 노 실장은 “나는 박 비서관이 범죄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노 실장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산하에 특감반이 있었고 공직자 비위 문제를 담당했다는 의혹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이라며 “그것은 대통령 친인척과 대통령의 특수 관계인을 담당하는 민정비서관실 소속의 감찰반원”이라고 답했다.

민주당도 곽 의언의 발언을 문제삼으며 청와대를 지원했다. 민주당 서삼석 의원은 “대통령이 계신 청와대에다가 어떻게 범죄집단이라는 표현을 쓰는지 모르겠다”며 “가짜뉴스를 인용하는 사람과 정당, 기관들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노 실장은 “정말 저는 민주주의의 위기라고 생각한다”며 “전세계적으로 가짜뉴스의 범람이 현대 민주주의의 가장 큰 위기라는 것에 대해 많은 정상들이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고 호응했다.

민주당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국내 선거를 앞두고 북미정상회담 개최시 한국 안보를 위협할 수 있단 우려를 전한 것을 두고도 공세를 퍼부었다.

박찬대 민주당 의원은 “내년 총선 이전에 북미회담이 일어나면 안 된다고 요구하는 자체가 외교적으로 구걸외교가 아닌가”라며 “(발언 외부 노출에 대해) 오히려 부끄러움을 느끼는 게 아니라 당당하게 말한다. 이것은 실랑이를 넘어서 분노가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대한민국 국익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여당과 야당, 야당의 제1야당 원내대표로서 부끄러운 일”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박경미 의원도 “만약 이런 발언을 하지 않았다면 거짓을 말한 것이고 어찌 되어도 부끄러움 그 자체”라며 “이번 사건은 2019년 신총풍 사건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총풍의 DNA가 한나라당, 새누리당, 자유한국당으로 면면히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영호 의원은 “나 원내대표의 발언 때문에 논란이 참 많은데 아쉽게도 (운영위 회의장) 자리를 비우고 있다”며 “오늘 운영위에서 나 원내대표가 많은 문제제기에 대해서 입장을 정리해 주시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당은 당연한 우려를 전한 것이라며 과도한 비난이라고 반발했다. 이만희 의원은 “지금까지 이뤄진 북미정상회담 날짜 등을 볼 때 단순히 우연에 불과한 것인지 합리적 의심을 충분히 제기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했다.

정점식 의원도 “지방선거와 총선 과정에서 특정 정파적 입장에서 정파에 유리하게 이용할 목적으로 이뤄지는 미북,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서 반대한 것일 뿐”이라며 “나 원내대표가 미국측에 대해서 요청한 부분도 그런 것인데 어떻게 야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곡해할 수 있냐”고 따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