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내 정치에 과거사 이용 말아야 한일관계 발전”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26일 17시 02분


코멘트

“G20 포함해 언제든 정상간 대화의 문 열어두고 있어”
“개혁하려는 건 재벌 체제로 인한 불투명·불공정 측면”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부총리와 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26/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부총리와 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6.26/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일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과거사 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배포한 ‘연합뉴스 및 AFP·AP·교도통신·로이터·타스·신화통신과의 합동 서면인터뷰’ 답변을 통해 “과거사 문제는 한국 정부가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엄밀히 존재했던 불행했던 역사 때문에 생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문제삼고 있는 강제징용 피해 배상 문제에 대해 “비록 한일협정이 체결되기는 했지만 국제 규범과 인권의식이 높아지면서 그 상처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무엇보다 피해자들의 고통이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양국이 지혜를 모아야 할 지점은 피해자들의 실질적 고통을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이다”라며 “최근 우리 정부는 강제징용문제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해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최근 일본측에 소송 당사자인 일본 기업뿐 아니라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이익을 본 한국 기업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한 기금을 조성해 강제징용 확정판결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자는 안을 전달했으나 일본측은 이를 즉각 거부했다.

문 대통령은 “그 문제를 포함해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두 정상 간의 협의에 대해 나는 언제든지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며 “G20(주요20개국)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을지 여부는 일본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현재로선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예정이지만 일본이 수용할 경우 G20 중 회담을 가질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로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양국 정부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이 점은 일본 정부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재벌개혁 공약은 어떻게 되고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개혁하려는 것은 재벌 체제로 인한 경제의 불투명, 불공정한 측면”이라며 “이것은 경제에서도 민주주의를 실현해 우리의 민주주의를 더 넓고 깊은, 단단한 민주주의로 만드는 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재벌·대기업은 한국의 고성장을 이끌어 왔고, 앞으로도 한국의 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