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야당 목소리 경청” 나경원 “국민 위한다면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되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9일 22시 47분


코멘트
“야당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진심으로 경청하겠다. 최대한 존중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민생이 풀리고 우리가 국민을 위한 국회가 될 수 있다면,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가 되겠다.”(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정국의 키를 쥔 여야 원내 사령탑의 첫 만남은 비교적 화기애애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두고 국회 내에서 “싸움까지 펼쳤던 앙금은 겉으로는 없는 듯했다. 여야가 이 원내대표의 취임을 계기로 극한 대치의 출구를 찾기 위한 탐색전에 돌입한 형국이다.

나 원내대표는 9일 오후 국회 한국당 원내대표 사무실에서 열린 첫 상견례에서 민주당의 상징색인 푸른색 계열의 재킷을 입고 이 원내대표를 맞았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 세 분 가운데 가장 가깝다고 느껴지는 분“이라며 ”그동안 형님(민주당 홍영표 전 원내대표)을 모시고 국회 협상을 했는데, 이제 동생이 와서 (반갑다)…“라고 말했다. 이어 ”(당선 소감에서) 말 잘 듣는 원내대표가 되기로 했다는데, 설마 청와대 (말만 잘 듣는 건) 아니겠지“라며 뼈있는 농담을 하기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를 모시게 돼서 참 기쁜 게, 다른 당이지만 합리적 보수의 길, 개혁적 보수의 길을 갈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해서 항상 응원했다“고 화답했다. 두 사람은 조속한 국회 정상화에 공감대를 이루기도 했다.

원내대표 상견례와는 별개로 한국당은 이날도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한국당은 이날 문재인 정부 2주년을 맞아 ‘문 정권 경제실정백서 징비록(懲毖錄)’을 발간하고 현 정부 2년간의 경제 정책을 비판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울산 매곡산업단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문 정권 경제실정백서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백서를 공개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이야기를 하는 대통령 모습을 보면 청와대 참모들이 만든 세트장에 갇혀 현실을 못 보고 있는 것 같다“고 날을 세웠다. 백서의 제목은 조선시대 문신 류성룡이 임진왜란의 실상과 원인을 분석해 집필한 ‘징비록’에서 땄다. 한국당은 백서에서 청와대를 ‘대한민국 경제 폭망 지휘본부’, 여당을 ‘장구 탓하는 무당’, ‘더불어 공범당’이라고 표현했다. 또 10대 경제실정(失政)으로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포함해 최저임금 인상, ‘문재인 케어’, 탈원전 정책 등을 꼽았다.

한편 민주당과 한국당 지지율 격차는 오차범위 안으로 좁혀진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리얼미터가 7, 8일 전국 성인 남녀 10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기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36.4%로 집계됐다. 지난주 조사(4월 29~30일, 2~3일)보다 3.7%포인트 하락하며 3주 연속 이어지던 오름세가 끝났다. 반면 한국당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1.8%포인트 오른 34.8%로 4월 둘째 주부터 상승세를 이어갔다. 민주당과의 지지율 격차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가장 작은 1.6%포인트까지 줄었다.

유근형기자 noel@donga.com
최우열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