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원내대표직 던지는 것, 책임있는 자세 아냐” 사퇴 거부

  • 뉴시스
  • 입력 2019년 5월 7일 10시 44분


코멘트

"임기 얼마 안 남았는데 사퇴요구…당권확보 집착"
"사태 본질은 계파 이기주의자의 분란…해당행위"
"개인이 어느 자리 차지하는지 떠난 중대한 문제"
"당 흔드는 분, 다음 선거 기호 3번이냐, 2번이냐?"
"창당정신, 유승민·안철수 정치철학 함께하는 것"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7일 “지금 상황을 견디기 힘들다고 원내대표직을 던지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 바른미래당을 지켜야할 책임이 저에게 있다”며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만약 내년 총선에서 바른미래당 이름으로 기호 3번을 달고 선거에 임하는 것에, 제가 원내대표로서 있는 것이 장애가 된다면 언제든지 그만두겠다”며 “제게 원내대표 사퇴 요구와 조기경선을 요구한 의원들 모두가 바른미래당 이름으로 기호 3번을 달고 자유한국당이나 더불어민주당과의 연대·통합 없이 당당히 총선에 나가 국민의 심판 받겠다는 의사를 표현하면 즉시 그만두겠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과정을 볼 때 우려된다”면서 “원내대표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인데 사퇴를 요구하며 몰아내려는 것을 보면 저를 몰아내고 당권을 확보하겠다는 집착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벌어지는 당 사태의 본질은 계파 이기주의에 눈이 멀어 분란을 일으킨 사람 때문”이라며 “계파정치로 당을 흔드는 것은 창당정신과 철저하게 반대로 가는 해당행위”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선거법 개정은 대한민국 정치를 바꿀 정치개혁이자 우리 당의 미래를 좌우하는 것이다. 온 힘을 다해 추진해온 개혁과제이기도 하다”면서 “저는 당을 위해 정치개혁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런데 선거제도 개혁을 반대하는 분들은 개혁을 철저하게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수결로 정해진 것을 끝까지 반대하며 민주주의 원칙과 거꾸로 가고 있다”며 “더 큰 문제는 당을 흔들고 있는 분들이 내년 총선에서 바른미래당 이름으로 기호 3번을 달고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의지와 결기를 전혀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의원들의 공식·비공식 발언을 들으면 한국당과 통합·연대를 감안하거나 이에 눈치를 보는 상황”이라며 “보수를 빙자한 반개혁 세력이 극단적 대립을 통해 여론조사에서 수치를 좀 더 받는다고 그쪽으로 눈을 돌리는 것은 창당정신을 망각하는 것이다. 기회주의적 행동이자 해당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지금 해야 할 일은 창당정신에 입각해 우리 당에 뼈를 묻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라며 “당 자강과 개혁에 매진하는 것이야 말로 창당정신에 부합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창당정신에 대해서는 “개혁을 앞세웠던 유승민 전 대표와 극중주의를 주장한 안철수 전 대표의 정치철학이 함께하는 것”이라며 “양당과 양극단 이념 중 어느 곳에 치우치거나 눈치 보지 않고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며 개혁을 향해 우직하게 걸어가는 정당”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3일 권은희 의원이 김삼화·김수민·신용현 의원과 함께 찾아와 원내대표직 사퇴와 조기 원내대표 선거를 요구한 것에는 “지금 원내대표직은 당명이 걸린 문제”라며 “제 개인이 어느 자리를 차지하는지 여부를 떠난 매우 중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사퇴를 강요하고 당 지도부를 끝없이 흔드는 분들께 묻는다. 다음 선거에서 기호 3번으로 함께하는 것이냐, 기호 2번과 함께하는 것이냐, 기호 2번으로 나가는 것이냐”고 했다.

이어 “다당제를 지켜내는 개혁정당인가, 한국당과 함께하는 반개혁연합인가 확답해 달라”며 “한국당과 함께 반개혁세력에 편승하고 당 화합을 거부하면서 당권에 집착하는 것은 창당정신을 망각한 심각한 해당행위”라고 경고했다.

또 “내년 총선에서 당당하게 기호 3번을 달고 양극단의 편향적 대립을 이겨내며 다당제를 만들어준 국민과 함께 위대한 승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모든 것을 바치겠다”며 “모두가 자강에 노력해주길 간곡히 요청한다. 계파정치를 물리치고 위대한 승리를 위해 함께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