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5·18 폄훼’ 징계 압박 속 한국당 결단 주목

  • 뉴스1
  • 입력 2019년 3월 7일 16시 01분


코멘트

이종명 의원 제명 결정 후 김순례 최고위원 등 징계 지지부진
黃 대표 무 반응 속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 사임 뜻 밝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 5·18 단체 회원들이 설치한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 제명 촉구 팻말이 걸려 있다. 2019.3.7/뉴스1 © News1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 5·18 단체 회원들이 설치한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 제명 촉구 팻말이 걸려 있다. 2019.3.7/뉴스1 © News1
5·18 광주민주화운동 폄훼 논란과 관련, 여야 4당으로부터 압박을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어떤 결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한국당 윤리위원회는 지난 2·27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거진 5·18 폄훼 논란 당사자인 ‘김순례·김진태·이종명 의원’ 중 이 의원에 대한 제명을 결정한 바 있다. 김순례, 김진태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에 따라 징계유예 결정을 받았다.

하지만 전당대회가 끝난지 8일이 지났지만 이 의원을 제외한 두 의원에 대한 징계는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앞서 이 의원에 대한 제명 조치가 윤리위에 제소된지 이틀만에 처리된 것과 비교하면 매우 늦어지는 상황이다.

당 윤리위의 결정이 이처럼 늦어지는 것은 정치적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미 김순례 의원은 최고위원으로, 김진태 의원은 당 대표 경선에서 낙선 했지만 인지도를 올린 만큼 ‘제명’ 카드를 꺼내들기 어렵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김영종 중앙당 윤리위원장은 지난 5일 사임 의사를 밝히는 등 당 윤리위의 정상적인 운영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같은 배경에는 황교안 대표의 불분명한 태도도 일부 기인한 것으로보인다. 황 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의 사의 표명과 관련 “절차에 따라 하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징계에 관한 최종 결정권을 가진 황 대표가 뚜렷한 메시지를 주지 않는 상황 속에 당 윤리위가 선뜻 나서기에는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당 일각에서는 당장 이 의원의 제명 처분을 위한 의원총회 재적의원 3분의2 이상 동의도 힘들 것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여당의 공세에 대한 반발과 내식구 챙기기 심리가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 김순례 최고위원과 김진태 의원에 대한 ‘제명’ 조치는 너무 심한 것 아니냐는 기류도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당 내부에서는 이들의 징계 수위를 제명이 아닌 일정기간 동안 당원권 정지 등으로 낮추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오고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징계를 하지 않을 경우 더불어민주당 등의 반발에 부딪힐 수 있는 만큼 어느 정도 수준의 징계를 통해 사태를 일단락 시키자는 것이다.

다만 당 내에서는 김 최고위원의 경우 전당대회 과정에서 5·18 폄훼 논란이 당선의 주요 배경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만큼 유야무야 넘어가면 안된다는 의견도 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5·18 폄훼논란과 관련한 징계계에 대해 “유야무야 넘어갈 순 없다”며 “(이 의원의 제명에 대한)의총도 열어서 빨리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일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홍문종 의원이 “세분 의원이 무슨 역할을 했기에 처분을 받아야 하느냐”며 김 최고위원 등을 옹호하자 조 최고위원은 “우리당이 단호하고 조속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며 “읍참마속 하는 마음으로 빨리 처리해야 한다”고 충돌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당 중진 의원들 5·18 폄훼 논란에 대해서는 “역사적 평가가 끝난 5·18 을 부정하는 것은 의견 표출이 아니라 역사 왜곡이자 금도를 넘어서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어 이들 의원들의 징계를 둘러싼 논란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