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이 움직인다’ 기차역에 ‘발판’…북미, 휴일 ‘실무협상’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23일 15시 11분


코멘트

김 위원장 특별열차 도착할 경우 이용할 가능성
북미 실무협상팀, 오전에 40여분 만나고 헤어져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4일 앞둔 23일 중국과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하는 가운데 관계자들이 발판을 만드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9.2.23/뉴스1 © News1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4일 앞둔 23일 중국과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하는 가운데 관계자들이 발판을 만드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9.2.23/뉴스1 © News1
역사적인 2차 북미정상회담을 불과 나흘 앞두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베트남 하노이 방문을 준비하는 작업이 한창이다.

23일 베트남과 중국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서는 베트남 관계자들이 기차역에 ‘발판’을 만드는 모습이 목격됐다.

김 위원장이 특별열차편으로 평양을 출발해 중국을 거쳐 이 역까지 올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 발판은 김 위원장의 특별열차가 도착할 경우 이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동시에 베트남 정부는 동당역에 취재진의 접근을 차단하는 등 경계 강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와관련 이날 베트남 외교부는 김 위원장이 수일 내 베트남에 공식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베트남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김 위원장이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 겸 국가주석의 초대를 받아 베트남을 방문한다고 예고하면서도 구체적인 날짜와 일정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이날 일본 후지TV도 김 위원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열차를 타고 오는 26일 베트남에 도착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후지TV에 따르면 복수의 베트남 매체들은 전날 밤 현지 교통당국이 하노이와 중국 국경으로 이어지는 도로에 정상회담 전날인 26일부터 통행금지 조치를 내리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베트남 공산당 기관지 난단은 베트남 도로총국을 인용해 이 구간에는 25일 오후 7시부터 부분 통제가 이루어지고 26일에는 오전 6시~오후 2시에 전면 통제가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김 위원장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하노이에서는 주말에도 북미 협상팀이 협의를 이어갔다.

북미 협상팀은 이날 오전 만나 40분여 짧은 대화를 마치고 일단 헤어졌다. 북미 양측이 본국 훈령을 받기 위해 중요한 협의사항을 짧은 시간 안에 논의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는 전날에 이어 연사흘 하노이 시내 파르크 호텔에서 이날 오전 9시(현지시간)부터 협상을 개시했다.

김혁철 대표와 김성혜 북한 통일전선부 통일책략실장, 최강일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 부국장 등 북측 인사들은 이날 오전 8시50분쯤 두 대의 차량으로 나눠타고 숙소인 베트남 정부 영빈관을 나서 57분쯤 협상장에 도착했다.

그러나 북측 협상팀을 태운 차량 두 대가 협상이 시작된 지 40분여 만인 이날 오전 9시46분쯤 호텔을 빠져나와 숙소인 영빈관으로 향했다.

그 뒤를 이어 미국 측 비건 대표 일행을 태운 승합차도 이날 오전 9시58분쯤 호텔을 빠져나갔다.

양측은 일단 40분여 짧은 시간 내에 중요 협의 사항에 대한 본국 훈령 등 합의 일정만 확인하고 돌아간 것으로 추정된다.

(하노이·랑선성·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