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인적쇄신 난항에 바른미래 ‘대안야당’ 반사이익?

  • 뉴스1
  • 입력 2018년 11월 12일 15시 02분


코멘트

‘칼자루’ 쥐었던 전원책 해촉…극우세력 빼고 바른미래行 기대
지지율 소폭 반등에 기대감 키우지만…정체성 난항 지속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2일 오전 울산 북구 매곡산업단지 소재 한국몰드에서 제29차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 겸 자동차산업 현장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8.11.12/뉴스1 © News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2일 오전 울산 북구 매곡산업단지 소재 한국몰드에서 제29차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 겸 자동차산업 현장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8.11.12/뉴스1 © News1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인적쇄신에 난항을 겪으면서 제2야당인 바른미래당이 그로 인한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을지 12일 정치권의 관심이 모인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9일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던 전원책 변호사를 해촉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입장문을 통해 “당의 기강과 질서가 흔들리고 당과 당 기구의 신뢰가 더 이상 떨어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며 “전당대회 일정과 관련해서도 더 이상의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전 변호사는 보수대통합을 염두하면 당의 전당대회를 내년 6~7월까지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당 비대위는 2월말 전당대회를 고수하면서 갈등을 겪어왔다.

당헌당규에 의하면 당 조강특위 위원장은 당의 사무총장이 맡지만 당초 전 변호사는 조강특위 위원을 맡는 조건으로 사실상 전권을 요구한 바 있다.

정치권은 이를 두고 전 변호사가 인적쇄신의 ‘칼자루’를 쥐었다고 내다봤다. 전 변호사의 해촉이 한국당의 인적쇄신 작업의 브레이크가 될 것이라고 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국당의 인적쇄신 작업이 더뎌져 가자 바른미래당은 향후 예견되는 야권 정계개편에서 바른미래당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내 보수 성향 인사들은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가 단일대오를 이뤄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친박(친 박근혜)’ 인사들과는 함께 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어 이들에 대한 인적청산이 안 된다면 이른바 ‘보수통합’은 어렵다는 지적이다.

전원책 전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이 지난 9일 서울 동교동 자택 앞에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18.11.9/뉴스1 © News1
전원책 전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이 지난 9일 서울 동교동 자택 앞에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18.11.9/뉴스1 © News1

한국당을 향해서도 여전히 계파갈등을 이어오고 있어 인적쇄신 없이는 갈등 완화가 어렵다고 전망하는 상황이다. 소위 극우세력만이 한국당에 남고 바른미래당으로 모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체됐던 지지율이 최근 다소 반등한 것도 바른미래당이 기대를 거는 부분이다. 여권으로 갈 수 없는 한국당 지지층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손학규 대표는 정체되어 있던 지지율이 다소 반등한 것과 관련 “반갑고 고마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바른미래당이 보수정당인 한국당의 지지율을 온전히 흡수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바른미래당내 호남 인사들은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범보수로 분류되는 것에 강한 반발감을 표시했다. 당이 ‘보수’로 분류되면 호남 지역에서의 선거가 힘들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한국당 지지층이 바른미래당의 모호한 정체성을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느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보수통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유승민 전 대표가 잠행을 지속하는 것도 걸림돌로 꼽힌다.

유 전 대표는 지난 지방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당 대표에서 물러난 이후 국회 일정을 제외하고는 정치 전면에 등장하지 않고 있다. 유 전 대표 역시 정계개편에 대한 고민이 많지만 아직 이렇다 할 행보를 정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손학규 대표는 이날 울산에서 산업현장을 둘러본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전 변호사 등을 둘러싼 한국당의 갈등을 두고 “남의 당 얘기를 하겠나”라고 말을 아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