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루케이, K스포츠와 허위 용역계약 맺어 돈 빼돌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최순실 게이트]끊임없는 의혹

 국정 농단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60) 씨가 공익 목적으로 대기업들이 자금을 출연해 설립한 K스포츠재단의 자금 일부를 개인 회사로 빼돌린 정황이 31일 확인됐다.

 K스포츠재단 관계자는 이날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최 씨 지시로 K스포츠재단이 더블루케이와 두세 건의 용역 계약을 맺었는데 전체 규모가 총 8억 원 정도”라며 “더블루케이가 돈만 받고 용역 결과를 제출하지 않아 사실상 허위 계약”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용역 계약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검찰도 자금 추적 과정 등을 통해 이런 정황을 포착하고 재단 자금을 빼돌린 혐의 등을 최 씨에게 적용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 씨는 K스포츠재단 설립 하루 전인 1월 18일 최측근인 고영태 씨(40)를 이사로 내세워 더블루케이를 설립했다. 최 씨는 더블루케이를 통해 재단의 수백억 원대 자금을 사유화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재단 관계자의 증언이 사실이라면 대기업이 공익 목적으로 288억 원을 출연해 설립한 재단의 자금을 최 씨가 빼돌린 것으로 횡령에 해당한다.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더블루케이가 허위 용역 계약을 맺는 방식으로 빼돌린 횡령 금액이 늘어날 수 있다. 횡령 금액이 5억 원 이상 50억 원 미만일 경우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해진다.

 그동안 최 씨와 전국경제인연합회는 K스포츠재단 설립의 순수성, 자발성을 강조하며 자금 유용 의혹에 대해 계속 반박했다. 최 씨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절대 자금 지원을 받은 것이 없다. 감사해 보면 당장 나올 것을 가지고 (돈을) 유용했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적극 부인하기도 했다.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도 “기업들이 지난해 여름부터 논의를 시작해 자발적으로 설립한 재단”이라며 “내 아이디어”라고 강조하다 31일 검찰에서 “안종범 전 대통령정책조정수석비서관의 지시를 받아 모금하게 됐다”고 진술을 번복했다.

 이날 K스포츠재단과 더블루케이 간 용역 계약은 확인되지 않았다. 재단 설립을 주도한 정경련도 “양쪽의 용역 거래 내용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더블루케이 대표를 지낸 최모 변호사, 조모 전 대표도 동아일보에 “이 같은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밝혔다. 이들은 “더블루케이는 최 씨가 실제 소유주고 자신은 ‘바지 사장’이다”라고 밝힌 인물이다. 현재로선 더블루케이와 K스포츠재단을 수시로 오가며 일했던 K스포츠재단 박모 과장과 고 씨 등 최 씨의 측근이 가짜 계약서를 만들어 자금을 유용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K스포츠재단과 관련해 최 씨로부터 직접 보고를 받으며 재단 사업을 챙겼다는 고영태 씨 지인의 증언도 나왔다. 최 씨가 박 대통령에게 K스포츠재단과 더블루케이 거래 내용을 보고했는지 여부도 수사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최순실#더블루케이#k스포츠재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