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미르 前사무총장 녹취록 77개’ 조사… 관련기관 자금 추적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최순실-우병우 블랙홀]검찰 수사
최순실 측근 등 10명 출국금지
부장검사 포함 5명이 사건 전담… 미르-K스포츠 관계자 통화 조회
재단자금 흘러간 종착지 파악… 최순실 역할-비중 가리기 나서

 
검찰이 21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측근 최순실 씨(60)에 대해 입국 시 통보하도록 조치하고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 고영태 더블루케이 이사 등 10여 명을 출국금지한 것은 재단 자금이 불법 전용된 범죄 의혹이 있는지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고 이사는 최 씨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부장 한웅재)는 21일 부장검사를 포함한 검사 5명이 이 사건을 전담하는 사실상의 특별수사 체제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검찰은 필요에 따라 특수부 소속 검사의 추가 합류도 검토하고 있다.
○ 이성한, 고영태는 스캔들의 ‘키 맨’

 검찰은 이미 미르·K스포츠재단 관계자들의 통화 기록을 조회해 최 씨가 재단 관계자들과 통화를 주고받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는 이 전 사무총장이 ‘녹취록’ 77개를 소유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과 무관치 않다.

 검찰 안팎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이 전 사무총장은 자신이 “재단의 운영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가 재단 및 정권 실세들의 미움을 사 쫓겨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또 이 과정에서 이들과의 통화 내용 등이 담긴 녹취록을 자신의 비밀 클라우드 계정에 숨겨 놓았다고 한다.

 수사팀이 이 전 총장을 우선 수사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바로 이 녹취록 때문이다. 정치권이나 언론에 앞서 녹취록 전체를 확보하지 못하면 검찰 밖에서 제기하는 의혹에 계속 끌려 다닐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전 사무총장과 함께 출국금지된 고 이사는 K스포츠재단과 긴밀히 얽혀 재단 자금을 유용하는 창구로 활용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더블루케이 한국 및 독일법인 모두에 임원으로 이름을 올린 인물이다. 최 씨가 무슨 이유로 같은 이름의 두 회사를 양국에 설립했는지, 그리고 최 씨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밝혀줄 ‘키 맨’인 셈이다.
○ 檢, 자금 흐름 파악 후 막후 인물 캔다

 검찰은 의혹에 연루된 기관들의 자금 흐름을 살피기 위한 계좌 추적 작업에도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에 신고된 미르·K스포츠재단의 자금지출 명세, 두 재단과 최 씨의 실소유 업체인 더블루케이 간 자금 흐름, 더블루케이와 최 씨의 자금 흐름 등을 샅샅이 들여다보겠다는 복안이다. 검찰은 자금 흐름을 살펴 각 기관의 연결고리 및 돈이 최종적으로 흘러간 종착지를 파악할 계획이다. 검찰이 전날 문체부 관계자와 두 재단 관계자들을 먼저 불러 조사한 것도 두 재단과 최 씨 주변 인물들에 대해 계좌 추적 영장을 청구할 단서를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검찰은 계좌 추적을 통해 핵심 의혹인 ‘재단 자금의 사적 유용’이 이뤄졌는지 파악한 뒤 사실로 드러나면 이런 그림을 그린 ‘막후 인물’이 누구인지도 확인해 나갈 방침이다. 야권 주변에서는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두 재단의 활동에 지속적으로 관여했다는 의혹도 제기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안종범 대통령정책조정수석비서관은 이날 국회에서 “이 전 사무총장과 통화했다”고 시인하기도 했다. ‘최순실 스캔들’로도 불리는 이번 의혹에서 검찰 수사는 결국 최 씨의 역할과 비중을 가리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검찰이 참고인 신분으로 부른 정동구 K스포츠재단 초대 이사장(74·한국체대 명예교수)은 기자들에게 “재단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고 말했다. 재단 설립 과정에서 최 씨와 안 수석(당시 경제수석),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 사이에 어떤 얘기가 오갔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검찰은 조만간 전경련 관계자들과 약 800억 원의 돈을 모아준 기업의 관계자들을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김준일 jikim@donga.com·장관석 기자
#미르재단#녹취록#최순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