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루케이 前대표 “최순실이 회사 사실상 경영”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번지는 최순실 의혹]“최순실, 독일법인 설립 등 도움 요청”
더블루-K스포츠재단 업무 협력… 재단 이사 “사업비 놓고 내부갈등”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배후에 청와대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 씨가 있다는 의혹은 올해 초부터 무수히 제기됐다. 그러나 최 씨와의 연결고리는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았고 청와대도 부인했다.

 하지만 ‘더블루케이’라는 회사가 등장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최 씨는 100% 지분을 갖고 있는 독일 더블루케이뿐 아니라 한국에 있는 같은 이름의 회사도 직접 설립하고, 대표도 선임해 사실상 경영했다는 증언이 19일 나왔다. 한국 더블루케이는 K스포츠재단과 설립일, 사업 목적, 조직도, 로고까지 유사한 데다 K스포츠재단 직원들이 수시로 오간 것으로 확인돼 긴밀한 업무 관계에 있었다는 정황까지 있다.

 한국 더블루케이의 대표를 지낸 최모 변호사는 이날 동아일보에 “다른 법조인의 소개를 받아 나를 찾아온 최 씨가 ‘독일에 법인을 만들겠다.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 전 대표는 “나는 큰 도움이 안 되니 독일에서 일하는 한국 변호사를 소개해 주겠다”며 고사했다고 말했다.

 이후 최 씨는 최 전 대표를 다시 찾아와 “한국에도 (독일에 세운) 그런 회사를 만들었다. 변호사께서 (법률 문제를) 도와 달라”고 부탁했다. 결국 최 전 대표는 최 씨의 요청을 받아들여 한국 법인의 법률이사직을 맡았다. 이후 최 전 대표는 조모 초대 대표의 뒤를 이어 더블루케이 한국법인 대표까지 맡았다. 다만 최 전 대표는 “자신을 ‘최서원’이라고 한 최 씨가 유명한 ‘최순실’과 동일인이라는 것은 한참 뒤에야 알았다”고 말했다. 최 전 대표는 더블루케이가 별 성과를 내지 못하자 대표직을 물러났다.

 한편 K스포츠재단은 전면에 드러난 이사진은 실권이 없었고, 제3의 인물이 끊임없이 사업 방향을 지시한 것으로 본보 취재 결과 확인됐다. 복수의 이사들은 19일 “재단의 중요 내용은 전 사무총장 A 씨와 B 이사 등 재단 설립을 맡았던 소수만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핵심으로 지목된 B 이사는 2007년 골프협회장을 지내면서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 대선 예비후보 지지 명단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일부 이사들은 재단 재산의 ‘수상한 운영’도 지적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출연한 재산 288억 원 가운데 상당액이 운영재산으로 분류됐기 때문이다. 보통 비영리법인의 재산은 사업비나 운영경비로 함부로 써버리지 않도록 설립 당시부터 일정 금액을 종잣돈 개념으로 보관하는데 K스포츠재단은 사업비를 지나치게 많이 책정했다는 지적이다. 복수의 이사들은 사업비 사용을 둘러싼 내분으로 A 전 사무총장과 C 전 감사가 재단을 떠났다고 증언했다.

김준일 jikim@donga.com·김단비·홍정수 기자
#최순실#더블루케이#k스포츠재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