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교섭단체 연설, 새누리 아닌 더민주가 ‘혹평’ 받은데로 반격?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9월 7일 18시 06분


코멘트
박지원 이정현 인사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기 전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최혁중 기자
박지원 이정현 인사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기 전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최혁중 기자
7일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교섭단체대표연설을 놓고 새누리당과 정의당은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은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혹평했다.

김성원 새누리당 대변인은 박 위원장의 연설에 대해 "높은 경륜과 혜안이 배어났고, 원내3당을 만들어주신 국민의 뜻을 잘 섬겨야 한다는 의미가 담긴 품격 있는 연설이었다"며 "박 위원장의 지적처럼 대결과 갈등이 지배하는 패권정치와 단절하기 위해서라도, 박 위원장과 국민의당이 '대화와 타협의 윤활유', '제1당과 제2당의 가교' 역할을 다해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정현 새누리당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위원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음에도 불구하고 "야당이니까 할 수 있는 말씀을 그대로 경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사드 배치 찬성 의견도 존중한다는 말씀 부분은 평가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 원내대표는 "사드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은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정의당 역시 긍정 평가를 내렸다. 한창민 대변인은 "박 위원장 연설은 대한민국의 부조리 해소와 안보·통일에 관한 다양한 해법을 담았다고 평가한다"며 "무엇보다 문제는 대통령의 정치이고 해법은 국회에 있다는 인식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한 대변인은 다만 "다양한 제안에도 불구하고 박 위원장이 추가경정예산안과 서별관청문회를 성과로 드는 것을 볼 때, 의미 있는 제안들이 실용과 협치라는 이름으로 변질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있다"며 "국민의당의 책임 있는 실천을 기대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더민주는 "백화점식 나열에 그쳤다"고 사실상 혹평했다. 박경미 대변인은 "화려한 상차림에도 불구하고 정작 메인요리가 무엇인지 알 수 없었다"며 "현안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백화점식 나열에 그친 점은 아쉽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경제가 비상상황인 만큼 보다 긴급한 민생문제부터 해결해나가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비상경제상황을 타개할 정확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점에서 박 위원장이 보다 명확한 입장을 피력해주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평가했다.

더민주의 이같은 평가는 국 민의당이 전날 추 대표의 연설에 대해 "대부분의 내용이 대통령과 정부, 집권여당을 포함한 남 탓만을 하고 있을 뿐이고 더민주와 추 대표가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내용은 추상적인 언급에 그쳐 아쉬울 따름"이라고 비판한 데 대한 반격으로 풀이된다.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