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현안 뺀 추미애 “민생 영수회담 열자”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추미애 대표 국회 교섭단체 연설
“경제민주화와 소득주도 성장을” 김종인-문재인 주장 동시 부각
“사드는 무용지물… 외교 패착” 우병우 거취-개헌론은 언급 안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6일 “대한민국 민생 경제는 비상시국”이라며 “경제민주화로 낡은 경제 구조를 혁신하고 소득 주도 성장으로 민생을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첫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8년 동안 방치하다가 글로벌 바다에서 밀려오는 심각한 비상 경제 위기에 처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경제는 비상시국인데 컨트롤타워가 보이지 않는다”며 박 대통령과의 ‘비상 민생경제 긴급 회동’을 제안했다.

추 대표는 이날 연설의 대부분을 민생과 경제에 할애했다. 그는 민생 경제를 살릴 해법으로 경제민주화와 소득 주도 성장을 거론하며 “경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경제민주화와 문재인 전 대표의 소득 주도 성장을 동시에 해법으로 부각시킨 것이다. 그러면서 “서민의 소득을 늘리고 법인세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257조 원을 넘은 가계부채 해결을 위해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가계부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가계부채 영향평가제도 도입도 제안했다.

북핵 등 안보 위기와 관련해서는 “북한 당국에 엄중히 경고한다, 어떤 도발도 전면 중단해야 한다”면서도 “북핵이 고삐 풀린 괴물이 돼 예측 불허의 재앙 수준으로 가고 있다. 안보 외교와 경제 외교의 균형이 완전히 깨졌다”며 정부의 북핵 외교를 실패로 규정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서는 “사드는 북한의 미사일로부터 국민 안전을 책임지지 못하기 때문에 군사적으로 무용지물이며, 중국과 러시아를 등 돌리게 하기 때문에 외교적으로 패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사드 배치를 반대한다는 명시적 언급은 하지 않았다.

정부의 ‘경제 실정’을 공박하면서도 우병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거취 논란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임명 강행 같은 현안은 거론하지 않았다. 더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당초 초고에 포함됐던 민감한 정치 현안들은 최종적으로 다루지 않기로 했다. 민생에만 집중하겠다는 추 대표의 뜻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정세균 의장이나 김 전 대표 등 줄곧 야당이 주도했던 개헌론은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추 대표가 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강조했던 세월호 특조위 조사 기간 연장이나 백남기 농민 물대포 부상 사건도 “국민을 외롭게 하지 않겠다”는 수준에서 간략히 언급했다. 추 대표는 “민생 경제와 통합의 정치로 신뢰받는 집권 정당이 되겠다”며 연설을 마무리했다.

이날 연설에 대해 같은 야당인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추 대표는) 통합의 정치를 외치면서 집권 여당이 된 것처럼 행동하지만 대통령과 정부, 집권 여당을 포함한 남 탓만 한다”고 평가절하했다.

우경임 기자 woohaha@donga.com
#추미애#국회교섭단체#연설#사드#경제민주화#우병우#개헌론#정진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