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유승민, 새누리당 내부 지지 떨어져”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2월 4일 10시 22분


코멘트

“더민주, 김종인 몽니로 당황스러운 일 생길 것”
“이상돈, 스스로 과대포장, 오버”
“더민주 본회의 참석 관심 없어. 강행할 것”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동아일보 DB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동아일보 DB
새누리당 친박계 핵심인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4일 유승민 전 원내대표에 대해 “당 내부 지지가 떨어지는데, 그 이유를 스스로가 심각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조원진 부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많은 새누리당 지지자들이 유 전 원내대표를 선뜻 지지하지 못하는 이유는 사람 관계에 있어 실망을 줬기 때문 ”이라는 전날 발언을 부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대구 의원 중에서 박근혜 대통령한테 가장 많은 신뢰를 받았던 사람이고, 가장 많은 혜택을 본 사람”이라며 “박근혜 대통령과 손을 잡고, 박근혜 대통령의 정부를 성공시켜야 한다, 이것이 대구 시민들이 유 전 대표에게 거는 기대였다”라고 말했다.

2005년 박근혜 당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당시만 해도 친박 핵심으로 통했다.

그러면서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이번 예비후보 등록할 때 헌법(제1조 2항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을 들고 나왔는데, 헌법보다는 인간관계가 먼저지 않느냐”라며 “본인과 박근혜 대통령의 관계를 생각해보면 그런 말을 할 수가 없다”고 단언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국민의당 합류를 선언한 이상돈 중앙대 명예 교수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두 사람은 2012년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비상대책위원회의 핵심 인물이었다.

조 부대표는 “김종인 위원장이 대선 이후 얼마나 돌출 발언을 했느냐, 정부 부처와 협의없이 돌출 발언을 많이 했고, 몽니를 부렸다”며 “앞으로 더민주도 굉장히 당황스러운 일들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상돈 교수 같은 경우는 공천관리위원 한 번 하면 모든 것을 다 하는 것인가, 너무 오버하는 것”이라며 “어느 자리에 가서든 본인이 모든 것을 다 아는 사람같이 이야기하는데, 스스로를 너무 과대 포장하고 있다. 또 자기 정체성까지 바꿔가면서 하는 행동에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 하겠다”고 비판했다.

조 부대표는 이날 오후로 예정된 1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월 23일 원내대표 합의를 깨버렸다”며 “더민주당이 만약에 본회의에 참여 안 하면 우리 단독으로라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만큼 원샷법이나 경제활성화 법안들이 시급하기 때문에 야당에서 스스로 깨고 스스로 의결하고, 이런 사항을 저희들이 계속 지켜볼 수는 없는 것”이라며 “더민주당이 불참하더라도 우리는 본회의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phoe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